엄마가 바람났다 - 엄마는 어떻게 삶의 주인이 되는가
박정진 지음 / 미다스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https://m.blog.naver.com/mikaelhelen/222890337222

블로그 이웃이자 토지 필사를 함께 하고 있는 지인이 책을 냈다. 책 제목 '엄마가 바람났다'에서 뭔가 강한 바램이 느껴진다.^^;;

토요일 독서모임 번개에서 지금 각자가 읽고 있는 책을 소개하기로 했다. 나는 방금 택배로 도착한 이 책을 들고 갔고 아직 읽지는 않았지만 블로그를 통해 내가 알고 있는 분이라면 내 삶의 주인은 바로 나라는 각성의 과정을 글로 쓰시지 않았을까.하고 짐작한다고 말씀 드렸다.

모임을 마치고 집으로 오는 길. 주말이라 탄천에 사람들이 무지하게 많았는데 나는 용감하게도?^^;; 한 시간 거리를 책을 읽으며 왔다. 아이들을 낳고 키우는 과정과 자신의 삶에 대해 치열하게 고민해보는 시간들이 고스란히 느껴져서 도무지 책에서 손을 놓을 수가 없었다.

와 닿는 문장들과 내용들이 무척 많았지만 5년 후의 모습이 지금 읽고 있는 책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찰스 존스의 말에서 읽기를 멈추게 했다. 나는? 지금? 무엇을? 누구를? ^^;;

그리고 나에게 필요한 책은 가장 많이 생각하게 하는 책이라는 마크 트웨인의 말. 고전 독서모임에서 마담 보바리와 고리오영감을 읽는데 왜 이렇게 걸려 넘어지는 문장들이 많은지 또 이해되지 않는 것들이 많은지. 그래서 사실 읽으면서도 속도가 나지 않아 짜증이 좀 났었다. 요즘 출간되는 그저 눈만 갖다대면 술술 읽혀지는 책들과 고전은 왜 어떻게 다른지. 생각해 보게 했다. ^^;;

또 필사는 텍스트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가능하게 하며 특히 박경리 선생님의 토지는 단어와 문장의 자연스러운 어울림을 즐기고 익힐 수 있는 책. 이라는 정의가 참으로 훅~ 와 닿았다. 지난 주 비폭력대화 연습모임 시간에 우리가 느끼는 느낌에 이름을 붙여주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라는 것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더랬는데 이 문장을 읽는 순간 내가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이 아무런 정의 없이 그냥 하는 것과 얼마나 큰 차이가 있는지 본능적으로 ?^^;; 딱!! 느낄 수가 있었다. ㅎ

매일 기도와 필사를 하고 책을 읽지만 내가 하는 일에 의미를 부여하는 일. 그것이 빠져있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저 스스로 만족하고 좋다에 그치고 있었는데 그것 이상을 실현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엄마가 바람났다'를 읽고 나니 알 것 같다.

꾸준한 필사와 좋은 이야기를 담은 책으로 선한 영향력을 끼쳐 주시는 제이진님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비저너리 2022-10-10 09: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바오밥님 덕분에 토지필사모임에 생기가 가득합니다. 그 누구보다 내 삶의 주인으로 살고 계신 바오밥님을 존경하고 사랑합니다~^^; 존재의 의미는 믿음이 아닌 사실로서, 우리가 살아갈 이유_ 목숨을 내주어도 아깝지 않을 소중한것이나 소중한 사람이 있다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합니다. 바오밥님 처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