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세이 만들기, 기획이 먼저다 - 초보 글쓰기 작가를 위한 기획·창작 워크북 북샤인 창작워크북 시리즈
김효선 지음 / 북샤인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저의 관심사는 글쓰기입니다. 글을 쓰고 혼자 읽고 덮으면 일기입니다. 일기 말고 공유하는 글을 쓰고 싶어요. 논리적이고 공감받는 글을 쓴다는 건 많은 작가들의 책을 보면서 저의 로망이 되었어요. '에세이 만들기, 기획이 먼저다'라는 제목을 보고 내가 끄적이는 글이 좀 더 가치 있는 글로 만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가지고 읽었습니다.

 

 

https://blog.naver.com/k_hsun

 

김효선 작가님은 북샤인 출판사를 운영합니다. '에세이 만들기 기획이 먼저다' 안에는 작가님의 실전 노하우들이 담겨 더 알차게 담겨 있습니다. 북워크의 목적으로 만들어져 창작 레벨 1부터 스스로 따라 할 수 있도록 책을 만들었다 합니다.

 

 

 

1부. 기획

창작의 목적 <누구에게, 무엇을, 왜, 어떻게, 얼마나>

내용을 전해야 하는지 정한다.

2부. 창작

글쓰기에 초점을 잡는다. 초고-퇴고-탈고의 과정을 가지고

 글을 쓸 때 도움 되는 내용을 담았다.

글쓰기를 계획하고 글을 쓰고 책을 만들어서 팔 때까지의 전체 과정이 담겨있습니다. 제목을 보고 선택했던 책이 제가 이루고자 하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서 좋았습니다.

에세이 만들기에 도전하고 싶으신 분들에게 막연함을 덜어 줄 수 있어요.

 

 

에세이를 쓰기 위해 기획을 하고 창작 활동을 하고 출판과 제작을 하는 과정을 거치면 작가 탄생합니다. 글을 쓰고 작가가 되는 일은 멋진 일이죠. 하지만 그 과정이 쉬운 일이 아니란 걸 우리는 다 알고 있죠. 김효선 작가님은 책 속에서 작가의 태도에 대해 말합니다. "배움의 고통 없이 재미만 추구하는 창작 활동은 독자에게 참된 가치를 전달할 수 없습니다."라고요. 공부하지 않으면 이룰 수 없죠. 이 책 속에 담긴 많은 노하우를 어떻게 습득하고 글 쓰는 사람이 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실천만이 답이겠죠.

시중에 에세이 책들이 많이 있습니다. 책 속에도 필요를 자극하는 에세이, 지성을 자극하는 에세이, 감성을 자극하는 에세이 책들이 소개되어 있는데요. 막연하게 글을 쓰고 싶다는 소망을 가질 것이 아니라 내가 쓸 수 있고, 쓰고 싶은 분야는 무엇인지부터 차근히 알아보고 공부해야겠습니다.

'에세이 만들기, 기획이 먼저다'라는 책은 글쓰기를 좀 더 적극적으로 하고 싶은 분께 추천 드립니다. 글이 책이 되는 과정을 체험할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