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한민국 재테크 트렌드
조선일보 경제부 엮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불확실한 시대에 각 경제 분야 전문가들은 앞으로 재테크의 방향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이 책은 조선일보에서 주최했던 재테크 박람회의 13인 전문가의 의견을 한 권으로 엮은 것이다. 김영익, 오건영, 남석관 같은 분은 내가 개인적으로 신뢰하기도 하고, 다양한 전문가의 의견을 참고로 하여 내 나름대로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아 출판사의 서평단 의뢰를 수락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바라보는 2024년 거시경제 상황과 부동산 시장, 주식, 채권, 증여와 상속을 비롯한 세금, 그리고 자녀의 경제교육 방법까지 재테크와 관련한 모든 분야의 흐름을 한 눈에 볼 수 있다.

책을 읽고 나니 11월 미국 대선에서 트럼프가 당선될 경우 미국과 신흥국을 비롯한 세계 경제가 흘러갈 방향을 그려볼 수 있었고, 현 부동산 시장에서 아파트 전세가 상승이 불러올 효과와 난항을 겪고 있는 재건축‧재개발 시장의 미래 등에 대해 한번 더 나름대로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더불어 올해 유망 산업과 채권 투자 수익률, 그리고 노후를 위해 연금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보면서 금융지식을 반드시 갖추어야겠다는 필요성을 다시금 느끼게 되었다.

특히 이효석 HS아카데미 대표가 이야기하는 ‘이 시대에서 놓치지 말아야 하는 세가지 가치관 : 기후위기, AI, 돈’의 세가지 키워드는 어렴풋이 마음속에 품고 있던 생각을 구체화 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된 것 같다.

사람들이 미래와 투자에 대해 저마다 이야기하는 내용이 다르고, 인구감소와 기후위기, 산업의 변화 등 투자에 있어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것 같다는 생각도 든다. 기존의 방식보다는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보는 것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그만큼 두려움도 크지만 열심히 공부하다가 기회가 왔을 때 과감하고 용기있게 움직일 수 있어야 하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