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오를 아파트가 좋다 - 가장 먼저 불황을 탈출할 부동산 1등석에 타라
이소라(나땅) 지음 / 베가북스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고 드는 느낌은, 부동산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초보가 “누구는 부동산 투자로 돈을 많이 벌었다는데.. 나도 해야 되나?”하면서 “어디를 사야돼요?”하는 아주 막연하고 답답한 질문을 할 때 혹은 “아 이렇게 집값이 폭락하는 것 보니 그냥 세입자로 살아야겠어. 그런데 물가도 오르고 난 정말 열심히 사는데 너무 힘들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에게 부동산 투자로 많은 자산을 일군 성공한 투자자가 “여기 이런 것들을 알고 챙기면서 투자를 하면 충분히 아파트 투자로도 돈을 벌 수 있어.”라고 알려주는 느낌이다. 실제로 저자도 “초보시절의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내용을 담았다.”라고 했다. 부동산 초보가 좌충우돌 하는 과정에서 조금이라도 손해를 덜 보고 투자를 하기 위해 알아야 할 내용들이 담겨있다.

책의 목차와 내용을 보면,
1. 그래도 나는 ‘아파트’에 투자한다.
: 대출을 활용해 내가 가진 가용자금으로 매수가 가능한 아파트를 찾는 방법과 주담대와 전세자금대출 등을 비교하여 실제로 같은 액수의 이자로도 아파트 구입이 가능한 경우 등을 소개함으로써 무작정 전월세만 고집하지 말고 아파트 매수를 적극적으로 고려할 것을 권한다.
2. 아는 만큼 보이고, 보이는 만큼 번다.
: 대출을 지렛대로 잘 활용하기 위해서 저금리 대출을 활용하는 방법, 부동산 대표 플랫폼을 활용하는 방법, 무작정 금액에만 맞추지 말고 모두가 원하는 평균 이상의 집을 찾아야 한다는 것 등 투자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해 최소 금액으로 최대 수익을 끌어낼 수 있는 '현실적' 방법을 제시한다.
3. 맞춤형 투자로 실속 챙기기
: 청약, 분양권 투자, 경매투자, 갭투자, 재개발 투자 등 아파트 투자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하고 실제 6,000만원의 종잣돈이 있을 때 대출을 일으켜 얼마 정도 시세의 아파트에 투자가 가능한지 예시를 들어주고 있다.
4. 봐도 봐도 헷갈리는 ‘세금’ 집중 분석
: 필요한 세법을 잘 알고 있으면 과도한 세금폭탄을 피하고 투자를 할 수 있다. 세금 부과의 기준이 되는 ‘세대’의 개념과 1주택자의 장점, 다주택자 일 때 규제지역과 비규제지역의 매수 순서에 따라 세금이 달라지는 경우 등 초보들이 실수하기 쉬운 세금 관련 지식과 사례가 소개되어 있다.
5. 부의 ‘시기’를 읽는 부자들만의 원칙
: 최근 부동산 폭락은 부동산 외적인 ‘거시경제’ 변수가 컸다. 따라서 최소한의 거시경제를 읽는 방법과 임장의 필요성, 집값 상승의 호재로 불리는 교통‧교육‧일자리와 상권‧환경의 영향, 시기를 잘 잡아 상급지로 올라타기 위한 시세 서열, 그리고 망설이는 사람들을 위해 반드시 행동해야 함을, 지금이 기회임을 이야기하고 있다.

자세한 것은 본인의 여건과 가용 자금 등에 따라서 자세하게 판단을 해야겠지만, 부동산 투자를 가장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대출이나 세금 등을 꼼꼼히 따져보고 다주택자가 되려면 어떤 지역부터 투자를 시작하면 좋을지 계산이 필요하다. 연봉이나 집값에 따라 가능한 대출 금액을 LTV, DSR, DTI, 등을 활용해 직접 계산을 해서 알려주기 때문에 한번도 해보지 않은 사람은 확실한 감을 잡을 수 있다. 직접적으로 금액을 계산해주고 내 자금으로 가능한 지역을 찾는 방법을 알려주는, 지극히 "현실적"인 도움을 주는 책이다.

금액에 주택을 맞춰 매입하기보다 지역을 분석할 줄도 알아야 한다. 저자는 그 방법을 알려주고 있다. ‘주택을 구매한다는 것은 해당 지역을 구입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분양권이나 재개발투자 관련한 내용이 도움이 많이 되었다. 궁금증은 검색하고 찾아보면서 읽었더니 많은 질문이 해결 되었다.

전체를 알고 그 안에서 가장 좋은 길을 찾아야 투자의 성공 크기가 달라진다. 부동산 투자 초보들에게 굉장히 '현실적'인 말투로 '현실적'인 정보를 주는 책이다. 막연함을 버리고 구체적인 방법을 찾아낼 수 있어야 투자를 행동으로 옮길 수 있다. 어디까지 알고 가야하는지의 각오와 투자를 시작할 때 이를 끝내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 가져야 하는 마음을 잘 잡아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