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교육 혁명 -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가르쳐야 하나?
이주호.정제영.정영식 지음 / 시원북스 / 2021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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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다가올 4차 산업혁명 시대에 AI와 함께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 책이다. 코로나19로 인해 경험한 온라인 학교 수업은 ‘전혀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라는 것을 깨닫는 계기가 되었다. 6세 아들을 키우면서 아이들의 온라인 학습이 증가하는 것을 보고 있고, 학교에 인공지능 수학이 도입된다거나 정보 교과목의 시수가 늘어는 것 등을 보면서 ‘학교도 곧 변하겠다.’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앞으로 아이의 교육은 어떻게 해야 하는지, 직업적으로는 어떤 부분을 대비해야 잘 적응할지 정말 고민스럽던 차에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코로나19가 앞당긴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소프트웨어,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4차 산업혁명은 이제 새로운 뉴노멀이 될 것이다. 새 시대에 도태되지 않을 인재를 키워내는 방법은 교육 뿐이다. 책에서는 인공지능 시대의 6가지 핵심역량(6C)으로 ‘창의성, 비판적 사고, 컴퓨팅 사고, 융합 역량, 인성’을 제시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교에서 키워야 할 미래 시대의 인재는
1. 내가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아야 한다.
2. 특정 분야에 전문가가 되려면 ‘방법’보다 ‘원리를 이해’하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
3. 디지털 리터러시를 익히고 이를 경험과 생각과 결합하는 창의력을 길러야 한다.
4. 올바른 인성을 갖춰야 한다.

AI를 통한 교수학습의 장점으로 교사의 행정업무 경감과 평가 영역에서의 편리함을 들고 있다. AI가 ‘기억, 이해’와 같은 단순한 ‘하이테크’ 학습을 담당한다면, 교사는 AI로부터 제공 받은 학생의 자료를 통해 쉽게 개개인에 대한 분석을 할 수 있고, 오히려 인간적 연결이 필요한 ‘하이터치’ 학습에 집중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 단체 수업의 가장 큰 어려움인 ‘똑같은 진도’라는 측면에서 학생 개인의 실력을 고려한 난이도 제공과 복습이 가능하다는 큰 장점을 들고 있다.

부모는 온라인 학습이 잘 이루어지는 조력자로서, 교사는 학생 개개인의 능력을 정확히 인지하고 이에 맞는 적절한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돕는 안내자로서 역할을 수행하면서 학생이 스스로 필요한 것을 찾아나가는 디지털 시대의 인재로 키워내는 것이다.

책에서 그리는 미래 교육의 청사진을 보니, 앞으로 변화해 갈 교육의 방향에 대한 감이 왔다. 다만 아직 겪어보지 않은 미래이기에 희망적인 모습 이면에 도사리고 있는 부정적 측면을 계속 찾아보고 막아내야 할 것이다.

학교 현장에 근무하면서 내가 걱정되는 부분은 다음과 같다.
첫째, 책에서도 강조하는 부분이지만, 평가 방식의 대대적 전환이 필요하다. 지금과 같은 대입 전형에서는 학교 내신을 잘 받기 위해 AI와의 수업에서 낮은 성취도를 받지 않으려는 노력이 나타나면서 본인의 솔직한 실력에 맞춘 개별화 학습을 막을 것이다.
둘째, 교사로서 학생들의 AI 수업 활용을 어떻게 지도 할 것인가. AI의 필수적인 부분만 학습하고 나머지는 사교육에 의존할 확률이 높아보인다.
샛째, 시스템 구축에 상당한 비용이 필요할텐데 학교 예산은 턱없이 부족하다.
넷째, 학교에서 활용하는 AI수업의 질이 매우 높지 않다면 오히려 사교육 기관의 AI 학습 성행을 막기 힘들 것이라 예상된다.
다섯째, 어설픈 AI학습 장비의 도입은 교사의 업무를 오히려 가중시킬 확률이 높다. 생기부 작성과 관련 공문서의 작성과 발송 등이 오히려 증가할 것 같은 우려가 든다.

미래의 학교는 결국 대대적인 ‘AI 교육혁명’이 일어날 것이다. 다만 책에서 그리는 교사, 학생, 학부모에게 모두 도움을 주는 밝은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서 많은 자본과 노력과 대비가 필요할 것이다. 인프라가 잘 구성되어 있는 우리나라가 미래 교육에 있어서 세계를 앞서나갈 수 있길 진심으로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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