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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관 읽는 시간 - 도슨트 정우철과 거니는 한국의 미술관 7선
정우철 지음 / 쌤앤파커스 / 2022년 11월
평점 :
한국 화가들의 이야기이자 EBS 클래스e의 화제의 도슨트가 설명해주는 도슨트 북이라고 하여 관심이 갔다. 유명한 서양 화가들에 대한 책은 많은 것으로 알고 있지만 한국 화가에 대한 책은 많이 보지 못했고, 한국인으로서 한국 화가들은 당연히 더 많이 알고 있어야 한다는 생각에서였다.
특히나 이 책에서 더 끌렸던 부분은 작가의 인생을 설명해준다는 점이었다. 작가의 삶을 이해하면 그의 정신세계와 심리가 조금이나마 이해가 되고, 어떤 마음으로 작품을 그렸을지 훨씬 깊이 들여다볼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에 이렇게 화가의 이름을 딴 미술관이 많은지 몰랐다. 얼마 전 국립현대미술관 서울에서 열린 '이건희 컬렉션 - 이중섭 전' 에서 이중섭 화가의 가슴아픈 가족과의 이별이야기와 가족에 대한 그리움이 담긴 그림편지들, 은지화 등은 직접 보았는데 그 이야기를 책에서 더 자세히 읽어볼 수 있었다. 예전에 우연히 아주 인상깊게 보았단 김창열 화가의 물방울 그림도 보니 좋았다.
책에 나온 화가들은 대부분 한국전쟁 당시에 살고 있었기에 전쟁으로 인한 상처가 많았다. 이들이 겪은 인생의 큰 아픔은 작품에 깊이를 더해주었을까 아니면 고통만을 안겼을까. 많은 생각이 교차했다. 어린시절 부유했음에도 성장 과정에서의 찢어지는 가난이나 가족간의 생이별, 이혼, 혼신을 다한 작품을 인정 받지 못한 데에서 오는 좌절, 정신착란, 초라한 노년 등 다양한 인생사가 존재했다. 그 내용을 읽으면서 작품을 보니 그 속에 고통과 행복, 고뇌 등의 감정이 느껴졌다.
그런데 서양 미술들과 달리 이 시대 우리나라 화가의 그림은 왜 몇개만 빼고 전반적으로 색깔이 어두침침할까? 물감의 문제였을까, 보관의 문제일까, 아니면 시대적 우울함이나 작가들의 힘든 인생 때문에 나타난 특성일까.
EBS에서 인기 도슨트 강의였다고 하더니, 역시나 친절한 설명 덕에 어려울 것 같다는 걱정은 기우였음을 알게 되었다. 우리나라에도 정말 마음을 울리는 그림이 많다는 사실도 알게 되었고 말이다.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작가 특유의 화풍도 시간이 흐르면서 천천시 잡혀간다는 것과, 살아가면서 겪는 여러 경험에따라 크게 바뀌기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김창열, 물방울, 1972> , <이응노, 군상, 1986> 두개 작품은 정말 맘에들어서 소장하고 싶은데, 엄청 비싸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