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느 날 우리 집에 우주고양이가 도착했다 - 어린이 인권 ㅣ 너랑 나랑 더불어학교 4
이기규 지음, 오윤화 그림 / 길벗스쿨 / 2010년 12월
평점 :
길벗스쿨 [어느날 우리 집에 우주고양이가 도착했다]
인간에게는 누구든 인권이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은 어린이의 인권도 생각해 보셨나요?
내 아이들이 자라고 있는 이 현실속에서 우리들이 안고 있는 수많은 문제의식들을 포함하고 있기에 읽게 된 책이랍니다.
최근들어 사람들은 어린이 인권에 대해서 서서히 인식하고 있는 것 같아요..사실 그 전에는 아이들이 뭘 ...
사실 엄마인 저도 그닥 심각하게 생각해 보지 못한 부분이였어요..
아이를 키우는 엄마로써 그 문제의식을 가지고 함께 해결해 나가야 할 중요한 부분이라는 생각이 이 책을 읽고 더 절실하게 느껴졌답니다.

이 책은 미래의 이야기속으로 들어갑니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지구는 세계화가 아닌 우주시대에 살고 있지요..
하지만 미래의 아이들...심각한 수준입니다.
부모로부터 보호받지 못하고, 오히려 로봇이나 기계화된 문명에 맡겨져 방치되다 싶이하고 성적에 따라 색깔이 다른 버스를 타야하고
하루에 10시간의 수업을 받고, 아이들의 정서는 전혀 생각하지 않은 이기적인 사회속에서 하루하루 지내는 우리아이들
2800년의 지구의 모습이라고 하지만 지금 우리 아이들의 모습과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답니다.
그런데 우주고양이가 도착하면서 그 아이들에게 찾아온 변화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살아있는 우주고양이를 통해서 아이들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 과정에서 정말 가슴 뭉클한 감동을 안겨주는 내용입니다.



또 한가지..어린이 인권의 내용이 너무 많다는 것을 알고 내가 정말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맞나 싶었어요
그리고 엄마인 제가 아이에게 잘못하고 있는 상당 부분도 매우 많다는 사실에 조금은 충격을 받았답니다.
매일 아이에게 엄마말 안듣는다고 잔소리를 했는데...난 아이들의 말을 잘 들어주었는지 다시한번 생각하게 되네요..
아이와 행복한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엄마가 그리고 우리 어른들이 무엇을 노력해야 하는지도 배우게 되었답니다..

이 책은 아이에게 보여주기 이전에 부모님들이 먼저 봐야 될 책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