뻘짓은 나만 하는 줄 알았어 - 좋은 싫든 멈출 수 없는 뻘짓의 심리
피터 홀린스 지음, 서종민 옮김 / 명진서가 / 2019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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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inFart
#PeterHollins
Discover Your Flawed Logic, Failures in Common Sense and Intuition, and Irrational Behavior - How to Think Less Stupid


#뻘짓은나만하는줄알았어
#피터홀린스


정말 나만 하는 줄 알았다.. 군데 이 뻘짓이 바로 뇌의 작용이라니! ㅎㅎ
도대체 어떤 제목이길래 “뻘짓”이라는 고급진 단어를 선택했는가 했더니
stupid = #뻘짓


‘뻘짓’이라는 단어가 주는 늬앙스는 누구에게나 다를 텐데, 나는 굳이 하지 않아도 될, 필요없는 것을 하는 행동에 대해서는 그 단어를 사용한다. 즉 막다른 골목이라는 표지가 써있는데도 직접 가서 눈으로 확인한다던가, 한번 사용후에는 관상용이 될 수많은 문구류를 알면서도 사쟁여놓는다랄지, 다 마신 음료수병을 괜히 이뻐서 안버리고 모아놓고 있다던지.. 여행중에 산 기념품들 들고온 비밀봉투를 모아놓고 있다던지. (써놓고 보니 참 바보같네 ㅋㅋ) 이러 나의 행동을 정당화?해줄 이야기가 있을까 해서 책을 집어들었는데, 즉 do something not to necessary.


이 책에선 다양한 의미로 대체?사용된 듯한 느낌이 드는데,
많은 문장에서 ‘멍청한’ 또는 ‘쓸데없이’ 또는 ‘똥고집 피우기’ 등등으로 바꾸어도 무방할 듯하다. ‘뻘짓’ 이라는 단어와 완벽하게 맞아 떨어지는 것 같진 않다. 그렇다고 또 동떨어진것 같지도 않고. (무슨 말이니? -_-)


인지 심리학, 행동 심리학, 뇌의 작용등, 쉽게 풀어놔서 다른 심리학 책보다 재미있고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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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기억은 좋게 말해서 믿을 수 없고, 우리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나 결정을 내리는 과정을 왜곡시킨다. 기억은 우리를 곤경에 빠뜨리고, 오해를 불러일으키며,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든다. -19p

머릿속에 선명한 사진처럼 남아있는 듯한 기억들, 우리가 확신하고 자신있게 꺼내드는 기억들조차 실제로는 조작되었거나 잘못된 기억들일수도 있다면 과연 다른 모든 기억들에는 무슨 의미가 있다고 할 수 있을까?
특별할 것 없이 흔한 기억들이 더 이상 혼동되거나 뒤섞이거나 주입되거나 날조되지 않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안타깝게도 우리는 할 수 있는 게 없다. - 26p

기억과 상상을 가르는 경계선은 생각보다 매우 가늘고 흐릿하다.

기억에 관한 한 자신감은 결코 정확성을 보증하지 않는다. -31p

우리의 자아와 자부심, 그리고 방어기제는 사실 우리가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절박하게 애쓴다.
우리가 건강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는 것도, 행동할 동기를 유지할 수 있는 것도 모두 이 덕분이다. 만일 스스로를 전혀 긍적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겠거나 조금의 희망이나 가능성도 없다고 생각된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덮고 우울증 치료를 받으러 가길 권한다. 그건 두번 생각할 필요없이 우울증이기 때문이다. -37p

특정 분야에 관하여 아는 게 많은 사람일수록 무엇 하나 쉽거나 간단한 일이 없음을 잘 알고 있다. 남들은 세단계 정도만 거치면 될거라고 생각하는 일들이 그에게는 서른 단계 정도의 일로 보일 수 있다. 그 사이사이에 수많은 관문이 있다는점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서른 단계를 통화해야 한다는 걸 알게 된다면 스스로가 잘한다거나 많이 안다고 자부하기는 전보다 힘들어진다. 그러나 단계가 그렇게 많은 줄 모르고 있다면 아마 세단계정도는 가뿐히 통화할 수 있다며 자신만만해 할 것이다. -42p

우리는 우리가 본 모든 것들을 우리가 이해할 수 있는 틀에 욱여넣으려 애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성급히 결론 짓기로 건너뛰는 주된 이유이다. 본것이나 아는 것이 그다지 많지 않을 때에도 우리는 최대한 많은 것들을 이해하고자 애를 쓰며, 그 과정에서 합리성은 간단히 무시된다. 새로운 정보가 손에 들어왔으니 어떻게든 처리하고 싶기 때문이다. -45p

만약 특정 정치인을 지지한다면 그 정치인이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를 말해주는 책이나 기사들만 골라 읽을 것이며, 그 사람의 스캔들에 관한 글들을 파고들지는 않을 것이다. 어쩌다가 스캔들 기사를 읽게 되더라도 금방 잊어버리고 말 것이다. 그건 당신이 듣고 싶었던 이야기가 아니기 때문이다. -53p

이 두가지 답변은 우리가 타인에게 순응하여 자유의지에 반하는 행동을 보이는 주요 이유 두가지를 한꺼번에 보여준다.
첫째, 우리는 소속 집단의 마음에 들고 싶어하는 반면 ‘이상한’ 아웃사이더로 찍히고 싶지 않아하는데, 이를 가르켜 규범적 영향이라고 부른다. 우리는 집단에 소속되고 싶어하며, 집단의 구성원들과 비슷한 사람으로 보이는 것에 편안함을 느낀다.
둘째, 우리는 자기가 가진 정보가 틀렸을 수도 있기 때문에 자신의 판단이 아니라 집단의 판단에 따른 것이 ‘뻘짓’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라고 받아들인다. 이를 가르켜 정보적 영향이라고 한다. 우리가 자신의 직감에 의문을 품고, 다른 이 들이 자신보다 더 많은 정보를 가졌다고 추정하는 경우다. - 111p

오직 다른 이들과 비슷하게 행동하기 위해 그동안 알고 있던 정보와 정반대로 행동하게 되는 순간, 이는 곧 자유의지의 파괴로 이어진다.

누구나 스스로 판단하기를 겁낼 수는 있지만, 사실 우리는 스스로 판단하기를 피하고 있는 것이다.
왜그럴까?
우리는 자신의 행동이 ‘뻘짓’이 될 지 모른다는 두려움이 너무 크기 때문이다. -113p

사실 소비를 연구한다는 것은, 얼마의 가격을 지불하는지가 아니라 어떤 기분이 들어 물건을 사기에 이르는 지에 관한 과정을 연구하는 것이다. -160

작가 조나 레러가 썼듯,
“인간의 뇌(즉, ‘이성적인’)는 고작 20만 년 전도의 시범운영 끝에 실전에 내던져진 컴퓨터 운영체제와 같다. … 구조적 결함도 많고 버그도 많다. 그러나 감정적인 뇌는 지난 수백만 년 동안 매우 정교하게 다듬어져왔다. 감정적 뇌의 소프트웨어 코드는 끝없는 테스트를 거쳐 지금에 이르렀으므로 아주 적은 양의 정보로도 빠른 결정을 내릴 수 있다.” -161p

우선 귀를 틀어막고 듣지 않는다 그 다음 주장을 완강하게 고집하고, 다른 사람들을 쫓아내는 방식을 선택하여 온전한 자존감을 유지하려고 한다. 우리는 이를 심리적 자기방어라고 한다. 우리는 스스로가 못났다고 생각하길 싫어하고, 그 생각을 피하기 위해 현실을 짜맞춘다.
자기 방어를 한다는 것은 곧 의도적으로 무언가를 무시하거나 부정한다는 말이기도 하다. 떄로는 그럭저럭 모양 빠지지 않고 살아가기 위해서 무언가를 무시하거나 부정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186p

그러나 이 모든 자기방어 사이클에는 큰 함정이 있다. 자기방어는 현실을 똑바로 볼 수 있는 시야를 축소시키며 모든 좋은 실천을 방해하기에 대책없는 뻘짓을 유발시킨다. 따라서 자기방어를 할 수록 우리는 점점 더 나쁜 결정들을 내리고, 성장을 거부하며, 기회를 무시하고, 자아가 원하는 대로만 행동하다가 정말 자신에게 득이 될 많은 일들을 놓쳐버린다. 따라서 자기방어에 휘둘린 뻘짓은 결코 환영할 수 없다. - 194p

우리는 몸을 방어해야할 상황이 오면 직접 움직이지만, 마을을 방어해야할 때면 주변 세상을 바꿔버린다. 하지만 그 일이 나에게 수습하기 어려운 뻘짓, 상상 이상의 뻘짓을 유도할 수 있다는 것도 늘 염두에 두어야한다. -199p

브레인 파트(Brain Fart) 즉 #뇌방구 라는 게 있다. 개념이 정리된 지 얼마 되니 않은 용어로, 2015년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되었다.
뇌방구란 흔히 ‘내가 지금 뭐 하고 있는 거지?’ 혹은 ‘어떻게 그게 생각이 안 날 수 있는 거지?’라는 말을 내뱉게 만드는 현상으로 알려져 있다. 순간적인 판단 착오가 발생하는 셈이다. 학술적으로는 ‘부적응적 뇌 활동 변화’라고 표현할 수 있다. -218p

뇌가 집중할 필요가 없는데 왜 괜히 집중하느라 불필요하게 에너지르 소비하겠는가? 따라서 디폴트 모드 네트워크에 있다가 갑자기 무언가에 집중하려는 순간, 우리의 뇌는 방귀를 뀌게 된다. -224p

뇌방구는 우리의 일상 속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다. 뇌 방귀의 원리를 아는 순간 ‘나는 바보도 아닌데 왜 계속 바보짓을 하지?’하며 우울해하거나 스스로를 탓할 필요가 없어진다. -23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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