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십일조가 알고 싶다 - 성경에 기초하여 재미있게 풀어쓴 어린이 알고 싶다 시리즈 3
이수경 지음, 김태은 그림 / 넥서스CROSS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넥서스CROSS8의 “알고 싶다” 시리즈로 현재까지 7종의 책이 발간되었다. “교회가 알고 싶다”, “십일조가 알고 싶다”, “요셉이 알고 싶다”, “부활이 알고 싶다”, “삼위일체가 알고 싶다”, “종교개혁이 알고 싶다”, 신앙생활에서 궁금할만한 주제를 선정하고 그것에 관해 알고 싶은 마음을 전문가를 통해 해소해주는 시리즈라 참 감사하다.
이 시리즈가 어린이 버전으로 나와 현재 3종(“어린이 교회가 알고 싶다”, “어린이 부활이 알고 싶다”, “어린이 십일조가 알고 싶다”)이 출간되었다. 그중에서 <어린이 십일조가 알고 싶다>를 읽어보았다.

“알고 싶다”의 어린이 버전답게, 십일조에 대한 성경적 관점을 그림과 이야기로 풀어간다. 지원이의 십일조 생활에서 시작된 이야기는 지원이와 아버지와의 대화를 통해 십일조와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들로 확장된다.
책에 등장한 주요 내용들을 추려보면 다음과 같다.
-십일조에 관한 8개의 성경 구절(23~24p): 레위기 27장 30절, 레위기 27장 32절, 민수기 18장 21절, 민수기 18장 28절, 신명기 12장 6절, 신명기 14장 22절, 신명기 14장 23절, 신명기 26장 12절.
-율법에 나타난 십일조의 의미(37p): 이스라엘 사람들은 하나님의 것인 십일조를 하나님께 드리고, 하나님께서는 그 십일조를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과 먹고 살기 힘든 사람들에게 나눠주심.
-십일조의 진정한 의미(61~62p): 하나님께서 우리의 주인이시고, 지금도 우리를 다스리고 계신다는 것. 우리의 모든 것이 하나님 덕분이라는 것. 이 사실을 인정하는 것의 표현이 바로 십일조.
-신약에서의 연보(89p): 신약 시대로 넘어오면서 숙제처럼 주어진 율법의 십일조가 아니라 자발적으로 헌금하는 연보가 많이 나옴. 딱 십 분의 일만 헌금하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이 할 수 있는 만큼 힘껏 헌금해서 가난한 사람들도 돕고, 하나님의 일을 하는 사람들도 도와줌.
-헌금의 사용(94p): 사례비(목사님과 전도사님들께 드리는 돈), 관리비(교회를 관리하는 데 쓰이는 돈. ex) 전기료, 난방비, 차량, 임대료 등), 교육비(교육을 위해 쓰이는 돈. ex) 유초등부 등), 선교비(선교사님들에게 보내드리는 돈), 구제비(어려운 집안 형편으로 고생하는 학생들을 위한 장학금, 생활이 넉넉하지 않은 이웃들을 위한 구제금, 노숙자들을 위한 구제금, 홀로 계신 노인들을 위한 쌀과 반찬 등)
-모든 것의 주인이신 하나님(112p)께서 우리에게 돈도 맡기셨음을 깨닫고(113p), 10의 9 역시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해야 한다(115p). 그리고 돈 만이 아니라 우리의 시간을 비롯한 모든 것을 하나님께 드려야 한다.

예수를 삶의 주인으로 모신 신앙고백인이라면, 어린이라 할지라도 십일조 생활을 기억하고 실천해야 한다.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십일조를 설명하는 것이 어렵게 느껴지는가? 그렇다면 이 책의 도움을 받으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