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가지 식물로 읽는 세계사 - 사과와 장미부터 크리스마스트리까지 인류와 역사를 함께 만든 식물 이야기
사이먼 반즈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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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가의 풀 하나, 나무 한 그루, 꽃 한 송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지만 그만큼 하찮게 여겨지기도 하는 게 바로 식물이 아닐까. 식물은 움직임의 면에서 동물과 크게 다르다. 동물은 인간과 언어적 소통이 되진 않지만, 물고 울고 달리고 기면서 자신의 의사를 나타낸다. 동물의 움직임을 기반으로 인간은 동물과 교감하는지도 모르겠다. 반면 식물은 자발적 움직임이 없다. 매우 수동적이다. 인간과의 교감은 눈에 띄는 활동성이 없기에 불가능한 영역으로 비친다. 즉, 동물은 인간 친화적이고 식물은 인간 비(非)친화적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그건 오산이다. 움직임이나 대화만으로 교감한다는 건 철저히 인간 중심적인 사고이고, 생활에 깊숙이 침투해 있는 식물에 대해 무지함을 고백하는 셈일 뿐이다. 

<100가지 식물로 읽는 세계사>는 식물이 인간과 얼마나 가까이 존재했었는지 말해 주는 책이다. 100가지 식물 중에는 ‘장미, 풀, 해바라기, 벼, 사과, 보리, 고추, 대나무, 바나나, 소나무 등’ 인간의 생활 가까이에 있는 식물들도 있지만, ‘키겔리아나무, 서양메꽃, 매리골드, 디기탈리스 등’과 같은 낯선 식물들도 있다. 종으로 보면, 나무, 꽃, 균 등이 여기 ‘식물’에 포함된다. 이 식물들이 인간 생활에 얼마나 가까이 있었는지를 <100가지 식물로 읽는 세계사>에서 말한다. ‘식물’에 초점을 맞추지만, ‘세계사’를 다루는 책답게 동양과 서양, 고대와 현대를 넘나들며, 한 가지 식물에 대해 어떻게 이렇게 광범위한 조사가 가능할까라는 의문이 들 정도로 다양한 내용을 다룬다. 

책에 따르면 식물은 인류 발전의 다채로운 측면, 곧 의학, 예술(그림, 시, 영화, 소설, 노래 등), 신화, 성경, 고전, 영양학, 요리, 인물, 건강 등의 소재로 다뤄져 왔다. 식물이 인간의 역사와 함께해 왔다는 생각을 저절로 하게 만드는 내용들이다. 책에는 빽빽한 글자의 나열만 있지 않다. 삽화, 사진, 포스터 등(총 160컷) 해당 식물과 관련한 시각 자료들도 가지별로 빠짐없이 등장한다. 이 책 한 권을 통해 쌓이는 교양이 어마어마하다. 그래서 최재천 선생님(“이토록 풍성한 식물 인문학 책을 소개할 수 있어 참으로 뿌듯하다”)도, 이정모 관장님(“재미있고 유익하다”)도, 이소영 작가님(“매일 쌀과 밀가루를 먹고 커피를 마시지만, 식물에는 딱히 관심이 없다고 생각하는 모든 도시인에게 이 책을 추천한다”)도 이구동성으로 추천하였다.

나는 무엇보다 이 책에서 우리 인간이 식물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어 참 좋았다. “우리 인간은 스스로를 이성을 갖추고 자연을 뛰어넘은 고귀한 존재, 무한한 능력을 지니고 천사처럼 행동하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신과 같은 존재가 되었고, 세상을 우리 뜻대로 주무르고 있다. 그러나 우리 인간은 여전히 식물 없이는 하루도 살 수 없다. 우리의 과거는 모두 식물과 관련이 있다. 우리의 현재도 모두 식물과 관련이 있다. 식물이 없다면 우리의 미래도 없다. 그 100가지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다”(12쪽). “숲이 파괴되면 생태계가 훨씬 약해진다. 생물 다양성을 크게 잃으면서 생태계의 회복력이 약해지기 때문이다. 토양은 황폐해지고, 물은 오염되고, 나무가 없으니 홍수와 토양 침식이 빈번해지고, 토양의 영양분이 빠져나간다”(233쪽). “아름다움은 우리를 이끈다. 아름다움은 섹스, 음식, 집, 자식만큼이나 중요하고, 어쩌면 그 모든 것과 뗄 수 없는 관계일지도 모른다. 아름다움이 삶이기 때문에 우리는 아름다움을 추구한다. 아름다움 덕분에 삶을 견딜 수 있다. 아름다움 덕분에 삶을 살 수 있다. 좋은 책은 우리가 삶을 더 잘 즐기는 방법, 그리고 삶을 더 잘 견디는 방법을 가르쳐준다고 영국의 시인 새뮤얼 존슨이 말했다. 아름다움 역시 우리에게 그런 가르침을 준다”(271쪽). 

시쳇말로 길 가다가 발에 밟히는 게 바로 식물이지만, 흔하다고 소중하지 않은 것은 아님을 우리는 ‘공기나 해’와 같은 것을 통해 알 수 있다. 식물이 없으면 우리 인간은 살 수 없다. 아시아인의 주식인 쌀이 없고, 빵이나 라면의 주원료인 밀이 없으며, 맛있게 즐길 과일도 없고, 무더위에 그늘을 선사해 줄 나무 역시 없는 인간 삶이 과연 상상이나 되는가? <100가지 식물로 읽는 세계사>를 통해 인류 역사에 선물같이 다가온 식물을 찬찬히 음미함과 동시에, 식물이 만들어 낸 인류 역사를 되짚어 보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 해당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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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을 찾는 진로 상담소 - 청소년을 위한 진로 탐색 프로젝트
신종원 지음 / 포르체 / 202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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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수학교사-상담사 진로 변경 과정에 대한 고백은 참 많은 공감을 불러일으켰고, 진로 상담에 관한 이야기에서는 큰 위로를 받았네요.
누구나 공감하고 위로받을 만한 내용으로 가득한 책이라 청소년만 아닌 성인에게까지도 추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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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 - 부의 본질을 꿰뚫는 7가지 비결과 통찰 질문 152
조지 S. 클레이슨 지음, 이선주 옮김 / 현대지성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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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대 세계에서의 바빌론의 부유함은 널리 알려져 있다. 그들의 강성함과 부유함은 어떻게 가능했던 것일까? <바빌론 부자들의 돈 버는 지혜>는 고증에 따른 진지한 학문적 탐구는 아니지만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온 지혜 전승의 유산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는 조지 S. 클레이슨이 1926년에 출간한 The Richest Man in Babylon의 완역본을 담았고, 1937년 개정판에 수록된 E. 맥퍼슨 콜의 서문을 추가로 소개했다.
2부에는 1부를 더 깊이 이해하고, 자기계발 모임이나 가정에서 혹은 개인적으로 돈에 관해 공부할 수 있도록 저자(조지 S. 클레이슨)가 직접 집필한 질문 및 공부 방법들이 담겨 있다.
책은 짤막한 스토리들의 연속이다. 1장은 재물로 번민에 빠진, 바빌론에서 마차를 만들어 판매해 먹고사는 반시르와 그의 가장 친한 벗인 음악가 코비의 대화, 곧 책 전체를 관통하는 문제 제기를 한다. 2장은 바빌론 내에서 막대한 부를 가진 아카드와 그 친구들의 대화에서 부자가 되는 법이 언급된다. 3장은 바빌론의 대규모 관개 수로와 웅장한 신전 건설 사업 덕에 백성들이 오랫동안 번영을 누렸지만 그 사업들이 끝나면서 서민들의 살림살이가 어려워진 것 같다는 재상의 호소에 위대한 왕 사르곤이 바빌론에서 가장 많은 재산을 모은 아카드를 초대해 대화를 나눈다. 4장은 자원봉사 교사들이 선조들의 지혜를 자세히 풀이하고 토론을 벌이는 광장인 배움의 전당에서 아카드와 80여 명의 사람들이 행운을 끌어당기는 법에 대해 토론하는 이야기다. 5장은 27명의 제자들과 노인 칼라바브가 나눈, 재물의 다섯 가지 법칙(부자 아카드에 관해 그의 아들 노마시르가 전한 지혜)을 들려준다. 6장은 고대 바빌론에서 창 만드는 로단이 근위병의 창날을 새로운 형태로 만들어 폐하가 금 50냥을 하사하였는데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대금업자이자 보석상인 마톤의 조언을 구한 내용이다. 7장은 아시리아군이 바빌론 성벽에 사닥다리로 올라와 총공격을 퍼부었는데 성벽 꼭대기에서 필사적으로 막아 내는 이야기를 예기치 못한 비극과 믿을 만한 투자에 빗대었다. 8장은 채무를 해결하지 못한 채 마을을 다니던 아주르의 아들 타카드가 돈을 빌린 대상인 낙타상인 다바시르를 만나 그가 진리 덕에 자유민의 정신을 되찾을 수 있었던 이야기를 듣는다. 9장은 바빌론에서 발굴된 다섯 개의 점토판을 가지고 당대의 부에 대한 원칙을 확인한다. 10장을 너머 11장에서는 바빌론의 간략한 역사를 다루며 1부가 마친다. 2부에서는 이 책을 가지고 학습을 하고자 할 때의 계획(12장), 돈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세 가지 예시를 가지고 다룬 뒤(13장), 14장부터 22장까지는 1장부터 9장까지와 관련된 학습 질문들을 다룬다.
이런 다양한 이야기들의 모음을 통해 바빌론 부자들의 돈버는 지혜를 소개하는 이 책의 핵심 내용이자 반복되는 내용을 책 도입부인 6-7쪽에 잘 정리해 두었다. “바빌론 최고 부자 아카드가 전한 부자가 되는 7가지 비결”은 첫 번째, 돈을 모으기 시작하라. 두 번째, 지출을 조절하라. 세 번째, 돈을 불려라. 네 번째, 원금을 잃지 않고 지켜라. 다섯 번째, 집을 장만하라. 여섯 번째, 노년이나 가장이 사망할 때를 대비하라. 일곱 번째, 돈 버는 능력을 키우라(6쪽)이다.
이 비결은 오늘날에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꼭 부자 되기를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돈을 모을 필요가 있고, 지출을 조절해야 하며, 돈을 불릴 수 있는 정당한 방법이 있다면 기꺼이 활용할 필요가 있고, 원금을 사수해야 하며, 주거 시설이 안정을 가져다준다는 걸 모두가 인정한다. 노년을 대비하는 것이나 돈 버는 능력을 키우는 것 모두 동일하게 적용된다.
“바빌론 최고 부자 아카드가 전한 재물의 다섯 가지 법칙”은 부자가 되는 법칙과 다르지 않은데, 첫째, 누구든 수입의 10분의 1 이상을 떼어 모으는 사람에게 재물이 기꺼이 찾아와서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그래서 그 사람과 가족의 미래를 대비하는 재산이 형성된다. 둘째, 현명한 주인이 안전하면서도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곳을 찾아 투자하면 재물은 열심히 일해 만족스러운 결과를 가져다준다. 재물은 들판의 양 떼처럼 늘어난다. 셋째, 재물을 다스리는 법을 아는 현자에게 조언을 구해 신중히 투자하는 자만이 그 재물을 지킬 수 있다. 넷째, 재물 관리의 달인이 찬성하지 않거나 모르는 분야의 사업이나 일에 투자하는 자의 재물은 속절없이 사라진다. 다섯째, 하룻밤에 부자 되길 꿈꾸는 자, 사기꾼과 모사꾼의 감언이설에 넘어가는 자, 자신의 미숙함과 몽상에 기대어 투자하는 자의 재물은 달아난다(7쪽).
이것 역시 오늘날과 동떨어져 있지 않다. 수입의 10 분의 1을 떼어 놓기, 안전하면서도 수익을 많이 낼 수 있는 곳에 투자하기, 투자법을 아는 자에게 조언을 구하기, 달인이 추천하지 않는 곳이나 모르는 분야에 투자하는 것 피하기, 일확천금을 꿈꾸지 않기 모두 지금도 유효한 것 아닌가. 예나 지금이나 재물을 대하는 지혜로운 법은 다르지 않다.
바빌론 안에는 일확천금의 금맥이 없었으며, 아주 보잘것없는 곳에서 출발해 최저 임금을 받으며, 치열한 경쟁 속에서 부를 일궈야 했다(11쪽). 서문의 저자 E. 맥퍼슨 콜은 말한다. “재물 획득의 단순하면서도 근본적인 법칙을 깨우친 자들은 풍요로운 삶을 살 수 있으니, 이 법칙은 6천 년 전 사람들이 바빌론 거리로 모여들던 때와 같이 지금도 변함없이 작용하고 있다”(16쪽).
자칫 지루하게 느껴질 수도 있는, 6천 년간 유효해 온 부자와 재물에 대한 법칙에 관해 매우 흥미롭게 구성한 것은 물론 학습을 위한 질문까지 있으니 생각을 유도해내는 데 부족함이 없다(물론 2부의 각 장 질문을 1부 장별 끝에 두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즁요한 건 아니다). 게다가 당대의 문화적 배경을 담아내면서도 맛깔나게 읽을 수 있도록 수려히 번역한 점은 이 책의 큰 강점이다. 이제 바빌론에서 전해온 지혜를 우리에게 적용해 볼 차례다. 그런 자에게 부와 재물이 다가올 것이다.

* 해당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지원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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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번 어른친구 멘토링 - 따라만 하면 평생 친구 되는 멘토링 워크북
박현홍 지음 / 컨텐츠조우 / 2024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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멘토링이란 “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사람이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지도나 조언을 해 주는 것”이다. 나는 경험과 지식이 풍부하지 않지만 러빙핸즈 기관을 통해 멘토링 활동 중이다. 바꿔 말하면, 경험이나 지식이 많지 않더라도 소정의 교육 시간을 통해 소양을 쌓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멘토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멘토링을 실제로 하는 것은 교육을 통해 멘토 자격을 얻는 것과는 또 다른 문제로 여겨질 수 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과 그 자격증을 가지고 취업해 실제 업무에 투입되는 것이 다르듯이 말이다.
매칭이 된 후에는 멘티랑 어색함을 풀어가기 위해 뭘 해야 할지 무척 고민이 된다. 특별할 것 없이 얼굴 보고 밥 먹고 하면 되지만 그래도 서로를 알아 가는 시간,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가고 싶은 게 멘토의 마음이다. 그럴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워크북이 출간되었다. 막막한 초보 멘토들에게 하늘에서 동아줄이 내려온 셈이다.
<21번 어른친구 멘토링>은 ‘러빙핸즈’의 박현홍 대표님이 그간의 멘토링 노하우를 집약해 만든 실용서다. “따라만 하면 평생 친구 되는 멘토링 워크북”이라는 부제는 책의 내용을 살펴보면 그리 과장된 표현은 아닌 것 같다.
“최단 4년에서 최장 11년 동안 진행되는 장기멘토링” 단체인 ‘러빙핸즈’의 “수많은 멘토와 멘티의 만남들을 지켜보며 그 속에 성공적인 만남을 위한 마법 같은 횟수인 21번 만남의 원칙을 발견하게 되었”(6쪽)는데, 그렇게 “21번의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나가면 거의 모든 경우 두 사람이 아주 친해”(7쪽)진다는 게 그 원칙이다. 이 워크북은 21번의 만남을 알차게 꽉꽉 채울 수 있게 돕는다.
책의 구성은 워크북 형태를 충실히 따랐다. 21번의 만남 주제에 대한 각각의 워크 시트지가 등장하고 그 활동을 어떻게 진행해 가면 좋을지 설명해 주는 글이 두 쪽 분량으로 들어가 있다. 멘토와 멘티가 이 책을 각각 1권씩 소지해 회기마다의 워크 시트지를 활용하고, 설명글은 멘토링 전문가의 진심 어린 조언이기 때문에 활동 전에 멘토가 미리 숙지를 하면 매우 유익하다. 예를 들면 첫 번째 활동으로 등장하는 게 ‘20문 20답’인데, 설명글에는 “밖에서 만났다면 문구점이나 일상용품 할인점에서 필기구를 하나씩 사서 나눠 가지거나 예쁜 색의 용지에 활동지를 출력해 가는 것도 앞으로의 만남을 기대케 하는 작은 요소가 될 수”(20쪽) 있음을 알려준다. 작은 부분이지만 이런 조언을 읽고 나면 멘티를 향해 더욱 진심을 담게 된다. 또 다른 예로 ‘서로에게 손 편지쓰기’ 활동이 있는데, “만났을 때 같이 써야지 집에 가서 써오라고 하면 안 써오거나 안 가져오는 불상사가 생길 수도”(40쪽) 있다고 말한다. 멘티가 일부러 그러는 건 아니지만 연령대의 특성상 뭔가를 챙기는 게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만나서 할 수 있는 건 그 만남에서 완료하는 것이 좋은데 이런 노하우 공유를 곳곳에서 하고 있고 이는 분명 힘이 된다. 간헐적으로 등장하는 ‘멘토 인터뷰’의 소회들은 공감과 위로를 건네준다.
언제부터인가 자식(특히 청소년기 자녀) 하고도 1년에 21번 밥 먹기 힘든 시대를 우리는 살고 있다. 이 실용서는 ‘멘토링’에 국한하지 않고 가정, 학교, 교회, 각종 단체 속 부모와 자녀, 선생님과 제자, 리더와 조원 등의 관계에 적용/응용을 하면 관계가 확장되고 친밀함 증진에 분명히 도움을 주는 책이다. 어떤 관계든 이대로 “21번의 지속적인 만남을 이어나가면 거의 모든 경우 두 사람이 아주 친해”(7쪽)진다! 21번 만남의 원칙대로! 친밀해지고 싶은 관계가 있다면 실용서를 곁에 두고 참고해 보자. 내게도 21번 만남의 원칙이 이뤄지길 기대하는 마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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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하는 사도 바울의 사회적 배경과 맥락 - 천막짓기와 사도직 신행신학 시리즈
로널드 F. 호크 지음, 이성하 옮김 / 알맹e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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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 지난 이야기일지 모르겠지만 얼마 전에 ‘일하는 목회자’ 관련 이슈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 목회자 신분이 아니기에 그 논의의 넓이와 깊이를 헤아릴 수 없어 곁눈질만 했을 뿐이지만 내 몇몇 페친들께서도 자신의 입장을 표명하신 것이 기억에 남아 있다.

짧지 않은 기독교 역사 가운데 많은 목회자가 본으로 삼는 바울이 생계를 위해 일하는 것을 다룬 책 한 권 없을까 싶었는데 막상 머릿속에 생각나는 책이 없었다. [여기에는 당연하게도 나의 부족한 독서력이 한몫했을 것이다.] 그런 걸 보면 이 주제가 지금까지 주목받지 못한 주제였거나 쉽게 다룰 수 있는 주제가 아닌가라고 생각하게 되었다.

혼란스러운 때에 이런 고민에 도움을 주는 책이 출간되었는데 바로 <일하는 사도 바울의 사회적 배경과 맥락>(로널드 F. 호크 지음, 이성하 옮김, 알맹e 역간)이다. 사도 바울이 천막 만드는 일을 했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내용이다. “그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생업이 같으므로 함께 살며 일을 하니 그 생업은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행 18:1-3). 이 책은 성경에 명시되어 논쟁의 여지가 없는 그의 천막짓기 일을 사회적 배경과 맥락의 관점으로 되짚어 보는 책이다. 거기에 부제인 ‘천막짓기와 사도직’에서 알 수 있듯이, 일로 대표되는 ‘천막짓기’와 복음 전파자로 대표되는 ‘사도직’이 어떻게 병행되었는지를 곁들여 다루는 책이기도 하다.

책에 따르면 바울의 생업은 가죽제조업이었고(32쪽), 그는 이 생업을 아버지에게서 배웠을 것이다(36쪽). 떠돌아다니는 교사였던 바울은 집주인에게 묵는 기간을 연장하자고 할 권위가 있었지만 누구에게도 부담을 주기 싫어 그렇게 하길 자제한다(52-53쪽). 바울은 일출 전에 일어나서 일을 시작하여 하루의 대부분을 계속 일했고(56쪽), 바울은 작업장에서도 선교 활동을 했다(78쪽). 당시 철학자들에게는 요금을 청구하는 것, 부자와 권력자의 집에 들어가는 것, 구걸, 그리고 일이라는 네 가지 선택지가 있었는데(101쪽), 가끔 고린도에 왔던 일부 경쟁 선교사들이 바울이 자급 생활을 위해 일하는 것을 비판했다(97쪽).

하지만 바울은 자신의 생업인 ‘천막짓기’에 대해 분명한 확신이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그는 자족할 줄 알았고(참조. 빌 4:11)(35쪽), 자신이 생업을 가진 것을 스스로 종이 되고(고전 9:19) 자기를 낮춘 것으로(고후 11:7) 생각했다(68쪽). 바울은 천막짓기가 사도직의 본질적인 부분이라고, 그것이 사도직에 대한 자기 생각이라고 공식화했다. 즉 바울은 생업 덕분에 자신이 복음을 “값없이” 주었다고 자랑할 수 있었다(123쪽). 곧 그는 천막장이 바울이었다(133쪽).

저자의 논의를 따라가다 보면 자신의 생업에 대한 바울의 확신과 그에 따른 움직임들이 그의 신학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자연스레 발견하게 된다. 자족하고, 종이 되며, 자기를 낮추고, 값없이 주는 것 말이다.

책은 400여 개의 각주가 달린 연구서이다. 바울의 생업과 사도직에 관해 넘겨짚지 않고 여러 내용을 검토해서 낳은 결과물이다. 그렇기에 책의 내용을 쉽게 간과할 수 없다. 우리는 뛰어난 교사이자 복음 전도자인 바울의 모습만 부각해 오는 바람에 ‘옮긴이 후기’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바울의 손에 박힌 굳은살과 그 어깨의 통증과 피곤함에 지친 몸과 추위와 굶주림에 시달리던 그의 생애의 한 단면”(138쪽)은 놓치고 있는 건 아닐까. 다시 한번 옮긴이 후기를 인용하며 이 책의 의미를 상고해 본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 책은 교회를 지키기 위해, 목양의 사명을 완수하기 위해 자기 몸을 노동의 현장으로 들이민 모든 목회자, 거룩한 사명자들의 마음을 크게 어루만지며 위로해 줄 것이다(138-9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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