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인원 주기도문 - 해설서와 워크북을 한 권의 책으로! 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 2
권율 지음 / 세움북스 / 2018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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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랫동안 신자들의 신앙 고백 중심에 있어 온 사도신경과 주기도문. 현대를 사는 우리 역시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자주 암송한다. 그러나 “자동반사적으로 암송하는 내용일수록 아이러니하게도 그 의미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9p).”이 책(들)은 놓치기 쉬운 두 신앙고백의 의미를 곱씹도록 도와주는 얇은 책이다.

두 책은 세움북스에서 기획한 ‘올인원 성경공부 시리즈’의 1권과 2권으로서 각각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주제로 한다. 성경공부용 교재답게 두 고백(사도신경, 주기도문)을 크게 4부분으로 쪼개어 면밀히 살피는데, 각 부분마다 ‘내용 한눈에 보기-내용 연구하기(설교)-내용 확인하기-삶에 적용하기’ 4단계에 의거해 다룬다. 먼저 해당 장의 요약정리된 내용을 제시하고, 그 내용을 설교 형태로 심화해서 다룬 뒤, 질문을 통해 한번 더 정리하고, 마지막으로 삶에 적용할 수 있게 돕는다.

모든 단계를 잘 거치며 주어진 질문들을 충분히 고민해 볼 필요가 있지만, 여의치 않다면 ‘내용 연구하기(설교)’만 골라 읽어나가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자가 주일 오후예배 때 설교한 내용을 기록한 ‘내용 연구하기’ 단계는 ‘정통 개혁신학’의 관점에서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다루고 있다. 특히 원어에 충실한 접근은 돋보이는 점이다.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의 원어와 각 단어가 본문에서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는지를 충실히 밝혀주고 있다. 각 권의 부록에 첨부된 ‘다시 번역한 사도신경, 다시 번역한 주기도문’은 독자를 위한 숨겨진 선물이다.

“사도들에게 가르침을 받은 제자들이 작성한 신경(22p)”이라는 뜻의 사도신경은 “우리가 믿는 성경의 내용을 가장 잘 요약한 신앙고백(17p)”이다. 이런 사도신경의 사용은 “2세기 중반에 로마교회가 사용한 세례 예식문에서 비롯되었다고 추정한다(21p).” 세례를 받으며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될 때 삼위 하나님을 향한 온전한 믿음의 고백을 사도신경을 통해 한 것이다.

주기도문은 “주님이 가르쳐 주신 기도’라고 부르는 것이 좀 더 적절(19p)”한데, “당신이 말씀하시는 하나님 나라에 관한 신학과 소망이 담긴 기도문을 자신들에게 가르쳐 달라는(21p)” 제자들의 요청에 대한 응답이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한 단체의 ‘비전 선언문’과 같다. 우리 주님이 세우신 지상의 교회가 완전한 하나님 나라의 도래를 위해 어떤 정체성을 가지고 어떤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가를 가장 핵심적으로 보여 주는 기도문(22p)”이다.

두 고백의 가치와 의미를 생각할 때 이 고백들을 제대로 밝혀주는 본서는 참 귀하다 할 수 있다. 필자는 여러 깨달음을 준 단어들마다의 의미해석 부분은 독자의 몫으로 남기고, 순전히 개인적으로 와닿은 점 세 가지를 밝히고자 한다.
첫째, 원어로 접근한 사도신경에서는 ‘나는 믿습니다!’라는 문장이 세 부분 나오고, 이를 기준으로 성부, 성자, 성령을 향한 믿음을 고백하고 있다. 우리말로 번역된 사도신경에서는 모호했던 구분이 삼위 하나님을 향한 믿음의 고백으로 분명하게 제시될 때 비로소 이 고백의 대상이 명확해질 수 있다. ‘나는 믿습니다!’는 “믿음의 대상과 내가 전인격적으로 연합되어 있다는 말(49p, 66p)”이라는 것도 잊어선 안된다.
둘째, 주기도문의 시작인 ‘하늘에 계신’의 의미 해석 부분이다. 현대에는 “하나님 아버지를 마냥 육신의 아버지처럼 생각하려고 하는 위험성(41p)”이 존재한다. 신자들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를 고백하며 “하나님의 친근한 아버지 이미지와 만물을 초월해 계시는 절대자 이미지를 동시에 인식해야 한다(41p).” 내 마음에 드는 하나님이 아니라 성경에서 말하는 하나님으로 인식해야 할 필요성을 다시금 깨닫는다.
셋째, 주기도문에서 강조하는 공동체적 접근이다. “‘우리’ 아버지라는 말은 나 외에도 하나님의 다른 자녀들이 있음을 인정하고 고백하는 말입니다(39p)”, “나에게 일용할 양식이 있으면 그것으로 만족하고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의미가 결코 아닙니다. 물론 이것도 감사해야 하지만, 나 외에 다른 사람에게 일용할 양식이 충분히 있는지 세밀하게 살피고, 그들의 양식이 여러분을 통해 충분히 채워질 때 하나님께 감사하라는 뜻입니다. 더욱이 원문에는 그냥 ‘일용할 양식’이 아니라 ‘일용할 우리의 양식’이라고 되어 있습니다(74p)” 예나 지금이나 그리스도교에서는 나 혼자만의 신앙을 말한적이 없다. 우리는 언제나 그분을 따르는 자들과 함께 존재한다.

더 말할 필요가 없다. 사도신경과 주기도문을 처음 접하는 자들, 이 고백들의 본 의미를 알고자하는 모든 성도들, 이 고백으로 하나님 나라를 살고자 하는 신도들에게 이 얇은 책을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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