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레인 덤핑 - 생각 정리의 기술
닉 트렌턴 지음, 김보미 옮김 / 넥서스BIZ / 2025년 9월
평점 :
저자인 '닉 트렌턴' 님의 전작 <생각 중독> 과 <생각 중독자를 위한 관계 수업> 을 읽고 많은 도움을 받았던 터라 이번에도 저자를 믿고 읽기 시작한 책입니다.
생각 정리의 기술을 가르쳐주고 있는 이 책은, 쓸데없는 걱정과 반복되는 불안을 버리고 삶을 긍정적으로 바꾸는 가장 확실한 방법을 심리학과 철학 등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잘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이번 책 역시 각 장의 끝에 'SUMMARY- 요약' 을 해주기에
본문에서 읽고 난 후 다시 정리하며 읽기 너무 좋았습니다.
P.177 에서 다루고 있는 '브레인 덤핑' 이야기부터 해보자면,
전문가들이 말하는 '정신적 잡동사니' 부정적인 자기 대화, 걱정, 의심, 두려움 등이 쌓여 진짜 중요한 것에 집중하지 못하게 하는 상태를 말한다고 하는데요...저 역시 생각의 노예?라... 진짜 이 책으로 또 한 번 깨달음을 얻었네요~!
브레인 덤핑을 왜 시작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면 생각해 볼 만한 이유는 충분하다고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큰 장점은 머릿속에서 불필요한 걱정과 할 일들을 비워낼 수 있다는 점인데요(P.180)
이렇게 마음의 여유 공간이 생기면 새롭게 열린 사고가 예상치 못한 창의력의 폭발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지금의 저에게 정말 필요하고 위로가 된 말이었어요~!!!)
<브레인 덤핑>에서 부정적인 생각을 끊어내고 다시 삶의 중심을 회복하는 가장 실천적인 방법들을 소개하고 있는데... 각종 시나리오와 사례, 심리학 기법을 정말 자세히 써두어서 당장에 실천 할 수 있는 것이 많았습니다. 정말 많은 도움이 됐어요.
저는 특히 제 3장에서 다룬 - 성장 마인드셋을 키우는 법- 편에서 많은 공감과 도움을 얻었습니다~
<브레인 덤핑> 에서는 5장으로 나눠서 생각 정리 방법을 소개하는데요
첫 장에서 마음속의 짐을 내려놓는 법으로
통제의 이분법, 비판단적 사고, 자기 거리두기를 말합니다.
2장에서는 부정적인 생각을 끊어내는 법에 대해 말하는데
내면의 비판자를 잠재우기, 완벽주의에서 탁월주의로, 집착을 버리기, 미디어를 의식적으로 소비하기 입니다.
특히나 미디어를 의식적으로 소비하기에서는
1단계 부정적인 미디어를 얼마나 소비하고 있는지 살피고
2단계 자신에게 맞고 긍정적인 미디어 찾기를 하며
3단계에서는 앱 사용 시간 제한하기의 방법을 알려주는데요...
역시나 현시대의 우리들에게 정말 필요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3장에서 말하는 성장 마인드셋을 키우는 법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변화를 수용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4장에서는 생각 중독에서 벗어나는 법으로
부정적인 자기 서사를 고쳐 쓰는 것과 외재화 치료(이야기 치료) 를 다루고 있습니다.
특히 외재화의 가장 큰 이점 중 하나는 감정의 균형을 되찾는데 있는데요,
이런 외재화는 자기 조절력을 향상 시키고,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자원을 발견하는데에도 유용한 치료법이라고 합니다.
외재화 방법의 2단계는 불안에 이름 붙이기인데... 이 부분을 읽을 땐 예전에 이 방법을 들은 적이 있어서 실천하고 있던 것 중 하나인데요~
개인적으로 이 방법~ 정말 효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제 5장에서 다루고 있는 상처를 이겨내는 법에서는
조망수용이라고 하여 타인의 입장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능력의 팁까지 전수하고 있습니다~!!
어렴풋이 알고는 있지만 체계적으로 정리하기 어려웠던 문제들을 정리해서
체계적이고 꼼꼼하게 방법론까지 제시하고 있는 <브레인 덤핑> 을 읽고 나니
저의 생각의 방향이 긍정적이고 또렷해지고, 정말 정리가 확 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구체적 실천 방법들이 있어서 많은 도움을 받은 이 책을 여러분들도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디캣책곶간의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도서를 제공받았습니다.]
내려놓기는 인생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지만, 동시에 가장 깊은 변화를 불러오는 경험이 될 수 있다. - P12
성장 마인드셋을 기른다는 것은 자신의 능력이나 지능이 고정된 것이 아니라 노력과 끈기를 통해 얼마든지 발전할 수 있다고 믿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은 실패와 좌절 조차도 성장과 배움의 기회로 바라보는 힘을 준다. - P162
변화에 수반되는 감정을 인식하고 그것을 건강하게 다룰 수 있게 되면 변화는 더 이상 두렵지 않고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일이 된다. - P16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