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하였으므로 나는 행복하였네 - 한국인이 애송하는 사랑시
김선우 외 지음, 클로이 그림 / 비채 / 2008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라는 것이 소설하고 다른 점은 무엇일지 다시 한 번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하게 되었답니다.
시는 시간이 지나도 생활 속에서 다시 생각이 날 수가 있는 것 같은데 소설을 읽는 순간에 더욱 감동이라 그 순간이 정말 더욱 소중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물론 어디에도 있는 말이 아니라 나의 생각입니다.
한국인이 애송하는 사랑시 라는 말이 정말 맞는 것 같다.
사랑에 대해 이야기하고 약간 투명스럽기도 하지만 그래도 한국 현대시의 대표 격인 시라고 생각합니다.
너무나 유명한 작가들도 있고 잘 모르는 작가들도 있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정말 행복해졌답니다..
 
 
나는 '사랑하였으므로 나는 행복하였네'를 읽으면서 좋았던 점은 사랑에 대한 이야기와 시의 내용이 끝나면 왜 이런 내용의 글을 쓰게 되었는지 아니면 작가가 살아 생전에 무엇을 했는지 무엇을 좋아했는지 등 작가의 이야기도 함께 나온다.
사랑하는 님을 잊지 못하는 글들을 보면서 살아가는 동안 우리는 얼마나 많은 사랑을 하면서 살수가 있을지 궁금해진다.
지금의 나의 사랑은 어떤 사랑일지..... 이 책을 읽으면서 사랑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었다.
그러나 사랑은 마음이 행복해 지는 그런 것일지도 모르겠다.
남녀 간의 사랑도 있고 부모간의 사랑도 있으면 자식간의 사랑도 있을 것이다.
사랑은 너무나 많이 나의 주위에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래서 일까? 사랑이라는 말은 정말 많은 의미가 있다.
그래도 나는 사랑이 무엇인지 잘 모르지만 이정도의 사랑은 알 것 같다.
그래서 사랑이라는 말은 들으면 행복하다는 것이다.
 
 
김소월의 시를 읽으면 사랑에 얼마나 목이 말라있는지 알 수가 있다.
 
산산이 부서진 이름이어!
허공 중에 헤어진 이름이어!
불러도 주인 없는 이름이어!
부르다가 내가 죽을 이름이어!
심 중에 남아 있는 말 한 마디는
끝끝내 마저 하지 못하였구나.
사랑하는 그 사람이어!  사랑하는 그 사람이어![초혼]
 
유독 김소월의 시는 애절한 느낌을 드는 것 같다.
 
이 책은 시와 함께 이쁜 그림들이 책 속에 가득하다.
책의 표지 또한 보는 순간 마음을 설레이게 된다.
이쁜 책과 함께 좋은 사랑의 글을 읽을 수 있어서 너무나 좋았다.
시가 얼마나 사람에게 좋은지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되었던 좋은 기회가 된 책이다.
한편 씩 읽으면서 행복해 지는 기분은 아마도 책을 읽었던 사람이라면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소중한 사랑이 있다면 아니면 지금도 사랑을 배우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