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포트라이트 - 세상을 향한 조명을 끄고 내 안의 불을 켜는 법
마이클 거베이스 외 지음, 고영훈 옮김 / 흐름출판 / 2025년 7월
평점 :
“세상을 향한 조명을 끄고 내 안의 불을 켜는 법”
책의 부제목이 이 책을 펼치게 했다.
마이클 거베이스는 포춘 10대 기업의 CEO이자, 세계적인 스포츠 선수부터, 올림픽 미국 대표팀까지 분야를 막론하고 최고의 자리에 오른 이들이 찾는 고성과 심리학자라고 한다.
이 책은 FOPO에 맞서는 방법을 말해 준다. FOPO란 Fear of Pelple’s Opinions 로 타인의 시선에 대한 두려움이다. 이 두려움을 맞서는 방법말이다.
FOPO는 인간의 잠재력을 크게 제한하는 요소 중에 하나라고 한다. 타인의 시선에 나를 가두는 것이다. FOPO는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며, 독처럼 서서히 퍼져나가고, 우리의 결정과 행동에 까지 영향을 미친다. 결국 FOPO는 우리 삶 전체를 뒤 흔들기도 한다.
그럼 FOPO를 대한 인식을 키우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인데. 그 단계는 ‘자기 인식’에 대한 변화의 출발점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새로운 개념이 아니고 모든 자기 계발서에 새해 결심, 변화 프로그램의 근간으로 우리 이미 알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인지하지 못하면 변화는 불가능하다. 하지만 인식만으로 충분하지 않고 이후는 심리적 기술을 개발하여 자기 생각이 원인임을 인식하고, 생각을 다룰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하다.
이 책은 1부, 당신은 FOPO인가에 대한 자기 인식을 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었고, 2부에서는 FOPO 해독제에 대한 이야기이고, 3부는 후회없는 사람을 위해 기준을 재정의를 제언한다.그동안 인식하지 못했던 나를 다시 인식하고.. 나부터 FOPO에서 맛서고, 벗어날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