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D 보고서
류춘우 지음 / 마음시회 / 2024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제 해결 능력, 8D 보고서를 보면 알 수 있다고 한다. 살아가면서, 조직이든 개인이든 숱한 난관에 부닥치게 마련이고, 문제에 직면했을 때 그 해결 여부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 것은 자명한 사실이다. 문제 해결 역량을 끊임없이 키우고자 나아가 그 경험과 교훈을 통해 문제를 예방하는 데 8D가 진정한 목적이 있다

문제 해결 방법론의 새로운 시각이자, 우리나라 최초의 8D 개념은

기업의 입사를 원하는 취업준비생, 금방 입사해 얼떨떨한 새내기 사원, 기능별 프로세스를 운여하는 엔지니어와 관계자들, 조직의 문제 해결 프로세스 개선을 고민하는 경영자들에게 꼭 필요한 개념이라고 한다.

 

8D보고서 목차를 다음과 같다.

 

D0 증상 및 긴급 대응 / D1 팀 구성 / D2 문제 정의 / D3 임시 조치

D4 원인 분석 / D5 영구 대책 / D6 효성 검증 / D7 재발 방지/ D8 결론

 

이 절차 속에서 저자는 하나하나 방법들을 예시와 함께 자세하게 설명해 놓았다.

 

오랜 시간 현업에서 일하면서 느낀 경험과 지식, 지혜를 잘 정리해 두었다.

사실 현업에서 우리는 이론적으로 정리된 텍스트나 명명된 이름을 인지하지 못했을뿐이지 잘 되고 있는 기업들은 8D 보고서를 충분히 프로세스화 해서 운영되고 있지 않나 싶다.

 

누가 명명을 하든, 누가 이론을 정립하든, 생산성을 높이고, 문제 해결을 위한 프로세스를 이제부터라도 정확히 인지하고 실천하면 되지 않나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