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일 1페이지 인문학 여행 한국편 - 인문학 전문가 김종원의 지적 안목을 넓혀주는 열두 달 교양 수업
김종원 지음 / 길벗 / 2022년 11월
평점 :
우선 길벗 출판사의 책은 특징이 있다.
글씨가 작다. 노안이 온 나는 이제 불편한다. 조금 키우면 좋겠다. 그렇지만 많은 정보를 잘 정성스럽게 전달해 주려는 출판사의 노력이 엿보인다.
김종원은 강연, 저술, 방송 등 통해 인문학의 대중화를 위해 힘쓰고 있는 인문 교육 전문가라고 한다. 저서로 아이를 위한 하루 한 줄 인문학, 부모 인문학 수업, 부모의 말, 인간을 바꾸는 5가지 법치, 문해력 공부 등 70여권이 있다고 하는데.
이번에 처음 이 책을 접해 본다.
우선 이 많은 분량의 책을 정리하고 집필하고 다듬었다니 이 노력에 큰 박수를 드리고 싶다.
그리고 나의 인문학적 소양을 조금이나마 잠시 넓혀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다만, 한번으로 외울수 없기에.. 옆에 두고 두고 두고 1일 1페이지 읽듯이 다시 읽어야 겠다.
문학, 미술, 건축, 음악, 문화, 종교, 음식, 역사, 철학, 과학, 경제, 공부 등 12달에 맞춰 분류하고 정리한 내용 중에서 문화 부분에서 김연아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이러한 노력이 있었구나, 그래서인지 내가 김연아 공연을 3번이나 보려 갔었나보다 싶었다.
빙판 위에서 김연아가 펼치는 연기는 그저 감탄이나. 스케이트 날이 방판이 걸림이 없이 쟁반에 구슬이 굴러가듯이 물흘러가듯이 자연스럽다. 그것이 책에 소개된 것처럼 한 동작을 수십번을 연습한 결과였던 것이다.
새삼 감탄하면서 책을 읽었다. 이 글 뿐만 아니라 다른 글 또한 1일 1페이지만 나의 인문학 소양을 키우기 위해 충분하고 넘친만큼의 글로 가득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