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 브랜딩 실무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
양봄내음.권병욱 지음 / 유엑스리뷰 / 2022년 10월
평점 :
“브랜드 기획자의 시선” 이라는 제목을 보고, 브랜드 기획자라는 명명에 흥미롭다는 생각이 먼저 했다. 내 업무중에 하나가 브랜드를 짓는 일이기도 하다. 그 일에도 하나의 직업군이 되는구나라는 새로운 시각이 생겼다.
마케팅과는 어떻게 다르지? 로고와는 어떻게 다르지라는 생각도 함께 들었다.
책의 저자는 20여 년의 브랜딩 경험과 인사이트로 브랜딩이라는 세계의 큰 그림을 제시했다.
어떻게 브랜딩을 해야 할지?
다양한 예를 통해서, 알기쉽게 설명하였다.
누구나 아는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 볼보는 ‘안전’을 브랜드의 핵심 가치로 삼는다. 자동차 브랜드로서 안전이라는 키워드는 어뜻 평점하고 당연해 보일 수 있는 것을 이 브랜드의 차별점으로 핵심 가치로 완전히 몰입하게 하고 고객이 공감하고 경험하게 만든다.
이런 브랜딩의 힘이 ‘다시 사고 싶은 수입차 브랜드’ 1위라는 조사결과를 만든다는 예는 쉽게 브랜딩과 브랜드를 이해시켜준다.
기업의 미래를 짚는, 실체를 가진 전략은 브랜딩에 있다는 것을 책을 보는 순간 알게 된다.
“브랜드는 브랜드 네임과 로고 그 이상입니다.
따라서 브랜딩 역시 네임과 로고를 만드는 것 이상의 활동임이 당연합니다.” 51쪽
로고와, 마케팅등 모든것이 브랜딩 안에 포함된 활동임을 알게 된다.
자신이 만들고자 하는 이름에 의미를 보여하고 가치를 심는 일이 브랜딩 하는 과정임을 알게 되고, 그것을 어떻게 풀어가야 할지 이끌어 가야 할지 잘 보여주는 책이다.
“특별한 브랜딩의 힘으로 가치 있는 브랜드는 만드는 일” 멋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