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1 : 선택의 대가 - 생각의 틀을 키워주는 맨큐 교수의 10대를 위한 첫 번째 경제수업 ㅣ 맨큐의 주니어 경제클럽 1
김용석.김기영 엮음, 채안 그림, 그레고리 맨큐 원작 / 이러닝코리아(eLk) / 2022년 8월
평점 :
맨큐의 경제학 책은 이번에 두번재 접한다.
한 번은 성인 대상의 만화책을 통해서 맨큐의 경제학 책을 접한 경험이 있다. 글로만 되어 있는 책도 있지만, 조금 쉽게 독자를 대상으로 만든 책이었다. 그렇다보니 쉽고, 재밌게 읽을수 있었다.
그런데 주니어 버전으로 초등학생들도 읽을수 있도록 나온책이라고 하니깐
엄마로서 이 또한 욕심이 아니생길수 있는가?
딸아이에게 읽히려는 엄마의 검은 속마음~~ 어쩔수 없나보다.
큼직한 글씨한 시원시원한 그림체로 아이들이 최대한 읽기 쉽게 만들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 책이다. 하지만 경제학이라는 한계때문인지. 그림 또한 딱딱한 느낌이 살짝 있지만. 어려운 경제 개념을 만화으로 쉽게 풀어진 저자들의 노고에 감사하고 싶다.
그리고 중간중간 경제플러스라는 구성 페이지에 경제 용어를 설명하고 그림으로 이해을 돕는 페이지는 아이들에게 직관적이며 쉽게 읽히기 하려는 출판사의 노력이 엿보인다.
언제부터는 일을 하면서 기회비용에 대해서 생각하게되었다. 기회비용을 이용하면 선택에서 많은 도움이 된다고 한다. 기회비용이란 어떤 선택을 위해 포기한 모든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기회비용은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이 있는데 명시적 비용은 선택때문에 현금을 지출한 누에 보이는 비용을 말하고 암묵적비용은 현금으로 지출하지는 않았지만 선택으로 인해 생긴 숨어 있는 비용을 말한다고 하는 요즘 나는 이 명시적 비용과 암묵적 비용을 더해서 기회비용이 효율적인 삶을 살고 있는지 되돌아 보게 된다.
내 딸이아도 이 책을 읽고 자신의 삶의 선택에서 유튜브를 보고 있는 시간이 기회비용에 의하면 효율적인 아닌지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