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 마음이 단단한 아이로 자라게 하는 43가지 대화 습관
스즈키 하야토 지음, 이선주 옮김 / 다산에듀 / 2020년 11월
평점 :
절판
작지 않은 자녀관련 도서를 읽어왔다. 그 책 또한 그 책들 중에 하나이다.
“작은 일에 상처받지 않고 용기 있는 아이로 키우는 법”
이 제목을 보는 순간, 나의 딸이 생각났다.
아들을 키우고 7터울의 딸을 키우면서 남녀의 성향 차이일까? 타고난 기질탓인가?
고민을 하곤 했다.
아들을 먼저 키워서 그런지, 아무렇게나 던지는 말에도 그냥.. 흘려듣고, 반응하지 않았는데
딸아이는 똑같은 말에도 반응을 하고, 토라지고, 삐지고, 입술이 실룩실룩하는 장면을 목격하곤했다.
마치 표지에서도 딸과 엄마의 모습이... 딱 나와 나의 딸같은 모습이랄까?
이 책은 “의욕, 자신감, 용기, 주체성” 이라는 4가지 주제로 묶어서 목차를 구성했다.
1. 아이의 의욕을 키우는 법
2. 아이의 자신감을 키우는 법
3. 아이의 용기를 키우는 법
4. 아이의 주체성을 키우는 법
우리가 일상에서 흔히 뱉는 말을 먼저 제시하고, 그 말을 다르게 바꿔서 말할수 있는 방법을 말풍선을 이용하여 가독성이 있게 편집하였다. 그리고 관련하여 상황을 설명한 구성이 성격 급한 나에게 완성맞춤이기도 했다.
아이들의 한계의 뚜껑을 열 개하는 말에 공감되었다. 나도 아이들에게 어렵다고 생각하지 말고 내가 할수 있는거야, 내가 풀수 있는 문제야라고 생각하라고, 또한 긍정적으로 생각하라고 늘 말하는데, 스스로 닫힌 사고가 아니라. 열린사고로 자신의 한계의 뚜껑을 열 개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그리고 아이와의 대화법으로 아이를 성장시킬수 있다는 사실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