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를 타라 - 상
후지타니 오사무 지음, 이은주 옮김 / 북폴리오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시간이 흘러가고 있다. 하지만 지금의 나는 시간의 흐름은 오로지 인생을 쇠퇴시킬 뿐이라며 한탄하지는 않는다. 그렇다고 인생은 지금부터라든가 살다보면 좋은 일도 있다는 경솔한 말을 입 밖에 낼 정도로 살아오지도 않았다. 나는 아무 것도 알지 못한다. 아무 것도 해결하지 못했다. 그 시절과 비교해서 아무 것도 변하지 않았다. 그것으로 됐다. 천천히, 그러나 끊임없이 흔들리면서 항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 후지타니 오사무 <배를 타라.>

 

누구나에게 존재했던 시기이다. 질풍노도라는 말이 우스워 보일 정도로 힘겨웠던, 하지만 이후 떠밀리 듯 어른이 돼 버린 우리는 그런 시기가 언제 있었냐는 듯 청소년기를 잊어버린다. 일본 문단계 중견작가 후지타니 오사무의 자전적 스토리를 담은 소설 <배를 타라.> 청춘소설이란 장르가 딱 들어맞을 정도로, 풋풋하면서도 청신한 느낌이 드는 소설이었다.

 

남들보다 조숙했던, 아니 조숙한 척 했던, 발레리와 몰리에르, 니체에 빠져있던 지적허영심 가득한 소년 쓰시마, 신세이 학원 음악 학장인 할아버님의 권유로 첼로를 시작했고, 일류 예술 고등학교 입학 시험에 낙방하면서 인생의 첫 번째 쓴 맛을 보게 된다. 그리고 음악 학교로는 삼류인 신세이 고등학교에 입학하면서 그의 질풍노도의 시기가 시작된다. 암울할 것만 같았던 소설은 쓰시마가 고등학교에 들어가 음악적으로, 또 인간적으로 친구들과 교류하고, 성숙해지면서 음악이 자신이 갈 길인가에 대한 고민, 또 어떻게 살아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에 빠지고, 같은 학교 바이올린을 전공하는 미나미와의 첫사랑, 그리고 그 사랑이 깨지며 겪는 아픔을 통해 스스로를 파괴해 간다. 그리고 계속해 의구심을 품었던 자신의 재능에 대한 한계에 부딪히며, 첼로 포기를 선언한다.

 

배를 타면 흔들린다. 파도에 흔들리기 때문에 뱃멀미를 한다,,,

뱃멀미를 하는 건 괴롭다. 그래서 파도가 잦아들길 바라지만 파도는 잦아들지 않는다. 파도가 잦아들면 좋겠다고 바라는 것은 바다가 평온해지기를 바라는 것과 같다. 뱃멀미는 언젠가 없어질 것이다. 그렇지만 흔들림은 언제까지나 계속된다. 뱃멀미가 사라졌을 때 배가 더 이상 흔들리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그것은 어른들의 거짓말이다. 어른은 거짓말을 그럴싸하게 한다. 그것도 자신보다 젊은 사람에게. 뱃멀미가 가벼워졌다고 해서 배가 계속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누가 뭐라고 해도 잊어서는 안 된다.” - 하권 362

 

그 후 10, 쓰시마는 계속 길을 잃고 헤맨다. 그리고 평범한 직장인으로, 수많은 아침, 점심, 저녁의 반복하면서 무엇인가로부터 도망치고 있는 자신을 보게 된다. 그리고 깨닫게 된다. 배를 타면 뱃멀미가 시작되지만 언젠가는 없어지겠지만 배의 흔들림은 멈춰지지 않는다고,,, 배는 계속 흔들리고 있다는 것을,,, 우리네 인생이란 배 역시 계속 흔들리며 그렇게 어딘가를 향해 나아가고 있었다는 것을,,,

 

음악학도들의 꿈과 절망, 동경과 질투어린 성장담이 그들이 합주하는 클래식 음악과 함께 어우러지며 스토리에 리듬을 줌과 동시에, 치기 어린 성장 소설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지금 이 순간에도 여전히 흔들리는 배를 타고 어디론가 향해가고 있는, 그래서 인생은 어느 순간이든 파도에 흔들리겠지만, 그것이 바로 인생임을 깨닫게 해주는 가볍지만은 않은 소설이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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