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켄슈타인 가족
강지영 지음 / 자음과모음(이룸) / 2011년 10월
평점 :
품절


선글라스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린 모 교회 목사 부인이 남편의 동성애적 성향을 없앨 수 있는 약이 없냐며 정신과 전문의 김인구 박사를 찾는다. 하지만 김박사의 생각은 표면적으로 남편이 게이일지 모른단 사실에 배신감을 느끼는 것 같지만 속으로 지금까지 쌓아온 사회적 지위와 경제적 박탈에 대한 두려움에 떠는 이 여인을 이해할 수 없는지라 적당한 선에서 다음 진료를 기약하며 매듭지으려 한다. 하지만 영국에서 쉰 줄에 들어서야 자신이 레즈비언임을 깨달았다며 이혼을 요구하는 자신의 아내가 보낸 메일을 본 뒤 충격과 함께 목사 아내 말처럼 동성애자를 이성애자로 바꿀 수 있는 신약이 있다면 영국으로 날아가 아내에게 강제로 먹이고 싶단 생각을 하며, 자신 역시 수많은 환자들과 조금도 다를 바 없는 나약하고 세속적인 존재란 사실에 절망,,, 십수 년 간 패널로 등장했던 <아침마당>을 은퇴하고, 병원 역시 진료를 중단한다.

하지만 문제는 정신과 전문의 김인구 박사가 자신들의 영원한 소울메이트라고 생각했던 여섯 명의 특별한 환자들이었다. 홀수공포증에 시달리고 있는 제일, 불우했던 유년 시절 경험으로 세균과 오염물질 강박증을 앓고 있는 나석, 대중목욕탕 강박 공포로 어렵사리 맡은 배역에서 밀려나게 된 한 물 간 여배우 가인, 가인의 매니저 노릇을 하면서 보물을 찾아 나서려는 또 다른 인격 ‘민수’를 품고 사는 다중인격장애 임만, 어릴 적 비만에 대한 스트레스로 살을 빼고 예뻐진 동생의 얼굴을 그어버리고 거식증을 앓고 있는 미아, 자신이 재벌집 딸이라 생각하는 과대망상증과 불면증에 시달리며 김 박사를 스토커하는 여자 라희,,, 이들이 모여 김 박사의 진료를 받기위해 김박사가 쉬고 있는 전원주택을 찾아간다. 한편 조경업자가 도착하기 전 장을 보기 위해 마트에 간 김 박사는 다단계정수기 업체에 끌려가 감금당하게 되고, 여섯 명의 환자가 도착한 김 박사 집엔 김 박사는 보이지 않고, 김 박사 집의 조경을 하기 위해 도착한 조경수와 그의 식솔들과 마주치면서,, 이들의 기괴하고도 기묘한 조합, 그리고,,, 서로 투닥거리며, 서로 마음의 문을 열고 치유 아닌 치유를 해 나간다.

참으로 다양한 군상의 인물들 저마다 톡톡 튀는 캐릭터를 부여해, 어느 누구 하나 소홀함 없이 생기를 불어넣고, 또한 저마다의 사연이 흥미롭게 진행된다. 그리고 소설 속 찰지게 달라붙는 대사 덕분일까? 왠지 드라마,,, 특히 <사랑과 전쟁>을 보는 듯한 느낌이,, 하하,,, 내용이 내용인지라,,,

p 315 “우리 꼴이 좀 이상하게 보인다는 거 잘 압니다. 우리 가족은 다들 한 가지씩 문제를 떠안고 살아요. 강박증이나 망상증, 섭식장애 같은 거요. 그런 눈으로 보실 거 없습니다. 솔직히 누구나 말 못 할 문제 하나씩은 안고 살잖습니까?”

프랑켄슈타인,,,
괴물하면 떠올려지는 흉터 가득한 기괴한 얼굴의 주인공이 프랑켄슈타인이라 생각할 수 있겠지만,,, 생각해보면,,, 프랑켄슈타인은 괴물이 아닌 그 괴물을 탄생시킨 박사의 이름이다. 불완전한 육체를 기워 완전한 육체를 창조해내려던,,, 다단계 정수기 업체에 끌려간 김 박사는 그곳에서 자신의 삶을 돌아보게 되고, 빠져나오려 안간힘을 쓰면서 사회기득권층에서 피기득권층으로 밀려나는 경험을 하게 되고, 그동안 자신이 사회 기득권층으로서 가면을 쓰고 얼마나 오만과 편견이란 안경을 쓰고 살았는지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된다.

사실,,, 세균강박, 다중인격, 트라우마, 거식증, 홀수 공포,,, 등등,,,
상처가 만든 정신질환이다. 하지만,,, 누구나 누상처를 안고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겐 어쩌면,,, 강박이나 다중인격, 트라우마, 과대망상 같은 질환들은 그들만의 대처법이 아닐까란 생각을 해 본다. 그렇기에 현대인은 누구나 프랑켄슈타인 가족이라 여길 수 있지 않을까? 나 일 수 있고, 너 일 수 있고, 우리 일 수 있는,,, 그래서 더 공감할 수 있는 소설이었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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