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동보관요리 - 미리 만들어 언제든 쉽게 꺼내 먹는
윤선혜 지음 / 라이카미(부즈펌) / 2011년 9월
평점 :
품절


널직한 TV를 생일선물로 받은 엄마,,,의 새로운 원츄 아이템은? 냉동고
사실,, 집안에서 가장 복잡다난한 곳이 바로 냉장고,, 그 중 냉동고가 아닐까 싶다.. 엄마 본인 말씀으론 치워도 치운 사람만 알지 아무도 모르는 곳이 바로 냉동고이자란 것,, 그렇다. 집안의 가장 숨은 이야기들이 많은 곳이 바로 이 냉동고가 아닐까? 까만 비닐, 파란 비닐, 초록 비닐, 하얀 비닐,,, 색색의 봉다리들의 집합소이자 무엇이 들어있는지,, 넣어놓은 본인도 결코 모르는 그곳이 바로 냉동고 인 것이다. 때문에 항상 꽉! 차있고, 더 넣을 곳 없고, 자꾸만 방대한 냉동고를 원하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미리 만들어 언제든 쉽게 꺼내먹는 [냉동보관요리]를 본다면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까 싶다. 살림 잘하는 주부9단들도 혀를 내두르게 되지 않을까? 저자의 본업은 그래픽 디자이너,, 하지만 오랜 자취 기간 동안 거의 모든 재료를 냉동해보는 모험을 감행하며 터득한 노하우를 여기에 모아놓았다.

사실 냉동고만 잘 활용해도 음식재료를 낭비하는 일이 아마 2-3배는 줄어들지 않을까 싶다. 많은 양의 재료를 소분해 보관해 놓으면 한 번씩 쓰기 편하고 신선한 상태로 냉동보관해 놓는다면 유통기한 역시 조금 늘어나는데다, 시간 없는 현대인에겐 해동만 하면 되는 요리보관은 활용도가 그만일 테니 말이다. 저자는 냉동보관요리의 장점을 이렇게 얘기하고 있다. 1. 재료의 낭비를 최소화한다. 2. 재료가 가장 신선한 상태로 보관하여 건강하게 먹을 수 있다. 3. 식품의 맛과 영양 손실을 최소화한다. 4. 제철 채소를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다. 5. 장 보는 횟수와 재료 손질 시간을 줄여준다. 6. 시간 없을 때 전자레인지에 돌리기만 하면 근사한 밥상을 차릴 수있다. 7. 인스턴트가 아닌 내 손으로 만든 냉동식품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다.

냉동보관요리는 3가지 패턴으로 등장한다.
재료 손질해 냉동하기, 반조리해 냉동하기, 완전조리 해 냉동하기
그리고,,, 냉동 가이드, 해동 가이드, 계량 가이드, 수납가이드, 냉동고 청소법, 전자레인지 청소법, 식품별 냉동보관기간까지 꼼꼼하게 설명돼 있어,,, 웅,,, 홀로 사는 이들에겐 올레!를 외치게 만들지 않을까,, 물론 초보주부들 역쉬! 올레! 먼저 양념이나 생과일, 육수 냉동법들이 사진과 함께 자세히 제시돼 있다.

보통 집에서도 다진 마늘이나 생강은 큐브 모양으로 아니면 널직하게 펴 냉동시켜 놓으면 뚝뚝 잘라쓰기 편하기 때문에 많이들 알고 계시지 싶다. 책에서도 고추나 대파를 썰어 냉동시켜 놓는 법을 제시하고 있는데,,, 스밀라 Tip : 가끔 남는 자투리 채소들을 작게 썰어 냉동시켜 놓고 김치 볶음밥이나 수제비, 칼국수, 라면 끓일 때 조금씩 넣어 이용한다눈~

그리공 이어서 재료 손질해 냉동하는 방법으로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어육가공품, 생선, 어패류, 건어물, 채소류, 빵, 밥, 면, 두부, 치즈, 버섯, 제철 채소 냉동법들이 등장한다.


뭐든 일회 사용할 수 있는 분량으로 나눠 보관하는 것이 중요한 팁이 될 것 같다.
책에선 고기는 스테이크 용, 찌개용, 다진 고기, 돈가스용, 닭도 닭볶음용, 가슴살, 닭봉,,, 등 세분화해 보관법을 제시하고 있다. 집에서도 종종 고기를 대량 구매할 때가 있는데,, 그럴 때면 구이용, 볶음용, 국물용으로 나눠 썰어 보관하는 있는데,,, 의외로 냉동고 정리하는데 도움이 많이 된다. 자리를 차지하는 비율이 훨씬 줄어드니 말이다. 모짜렐라 치즈의 경우에도 잘라진 것보다 덩어리로 사는 것이 싼 편이라 코스트코 같은 곳에서 덩어리 치즈를 사 잘게 썰어 1회분씩 덜어 보관하고 있는데,,, 의외로 유용하게 쓰인다. 한 번 꺼낼 때마다 공기와 닿지 않아 변질 위험도 적고 말이다.

자,, 다음은 반조리해 냉동해 놓기

 25가지 반조리 냉동법과 그에 따른 요리법들이 자세히 나와있는데,,,
이 책에서 가장 빛을 발하는 부분 아닐까 싶다. 시간 절약, 재료 절약, 그리고 완벽한 한 끼 식사가 제공되니 말이다.

마지막으로 완전조리 냉동하기

완전조리 냉동법 역시 실생활에 유용하게 쓰일 아이템
국이나 찌개, 죽, 스프, 동그랑 땡, 닭볶음탕, 볶음밥 같은 종류는 완전조리용으로 훌륭한 아이템이지만 림이나 계란찜, 김치전 같은 종류는 퍽퍽하고 수분이 마르기 때문에 조금은 완전조리 냉동요리론 식감이 떨어지지 않을까란 걱정이,,, ^^;;; 하지만 바빠도 든든하게 챙겨 먹는 아침밥으로, 15분 만에 뚝딱 만드는 도시락, 퇴근 후 후다닥 허기진 배 채울 수 있는 든든한 저녁상, 늦잠 자도 괜찮은 주말 브런치용으로, 주말 오후 그럴 듯한 한끼의 만찬, 갑자기 손님이 와도 걱정없는 손님상까지,,, 냉동요리보관 책 한 권이면,,, 냉동고 청소 걱정과 상차림 걱정과는 이별을 고해도 될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