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를 위한 사교육은 없다 - 사교육을 이기고 상위 1%로 도약하는 힘
김현주 지음 / 청림Life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3 아이 학습 방향을 어떻게 잡고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까 고민이 되어 여러 책을 읽어 보고 있는데, 간만에 사이다가 팡팡 터지는 귀한 느낌을 받고 마지막 장까지 아껴 읽은 책이다. 선행학습의 필요성과 효용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각 지점들이 너무 공감이 되었고, 어찌보면 이상적일 수도 있는 학습원칙과 부모의 역할을 현실적이고 실체가 있는 내용으로 풀어나가서 굉장히 설득력이 있었다.

일관성 없는 제도와 과한 경쟁에 내몰릴 수밖에 없는 교육현실이 원망스럽지만, 이민이나 대안학교 등의 과감한 결단을 할 수 없는 평범한 소시민으로서 내 아이를 대한민국의 교육시스템 안에서 키워나가려면, 일단 내가 정신을 차리고 중심을 단단히 잡고 있어야 한다. 그 중심에 어떤 깃발을 꽂고 버텨야 할지, 이 책을 읽으면서 결정을 할 수 있었다.

마지막 책장을 덮고 책 표지를 다시 보니 그제야 보이는 '사교육을 이기고 상위 1%로 도약하는 힘' 과 '과학고 입시전략 Q&A 책자'라는 홍보문구는 분명 출판사의 의도가 반영된 마케팅 문구가 아닌가 싶다.

내가 읽은 이 책은 상위 1%가 되기를 원하거나, 과학고 입시 가이드를 원하는 부모들에게 적당한 것 같지 않고, 오히려 학습뿐 아니라 육아를 대하는 부모의 전반적인 태도와 가치관을 재정립해주는데 아주 딱인 것 같다.

요새는 경제적인 상황도 그렇고 책 소장 욕심이 줄어 일단은 도서관에서 먼저 빌려보고 있는데, 이 책은 마지막 페이지를 덮으면서 꼭 구매해야겠다는 욕구가 불타올랐다. 내 아이를 다른 아이와 비교하면서 진도가 너무 늦는게 아닌가 뭔가 더 시켜야 되는게 아닌가 안절부절해질 때마다 이 책을 꺼내 읽으면서 목욕재계를 하는 마음으로 진정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