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의 죽음 작품 해설과 함께 읽는 작가앨범
안톤 파블로비치 체호프 지음, 고정순 그림, 박현섭 옮김, 이수경 해설 / 길벗어린이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안의 불안에게(들어가는 말 중에서)


안톤 체호프의 단편 중 하나인 <관리의 죽음>을 어린이들도 읽기 쉽게 길벗어린이 출판사에서 그림책으로 만들어 출간하였다. <관리의 죽음>은 전에 읽은 적이 있어 내용은 익히 알고 있었다. 다만, 이반 드미트리치 체르뱌코프(이하, '이반'이라고 함)의 내면과 외면을 어떻게 그림으로 표현했을지 궁금하고 러시아문학을 전공한 이수경님의 작품해설도 들어보고 싶어서 이 책을 집어 들었다.


<관리의 죽음>은 짧은 단편소설이다. 회계원인 이반은 어느 날 저녁 공연을 보다가 크게 재채기를 하는데, 하필이면 그의 침이 사내 타부서장인 브리잘로프 장군에게 튀었다. 장군은 투덜대며 그의 대머리 위에 묻은 침을 연신 닦고 이반은 장군에게 거듭 사과한다. 장군이 알겠다고 무뚝뚝하게 대답하자, 자신의 사과가 미덥지 않았다고 생각한 이반은 또다시 사과한다. 장군이 계속 알겠다고 무뚝뚝하게 대답하자 이반은 장군의 사무실에까지 가서 찾아가 거듭 사과한다. 장군은 사무실까지 찾아온 이반에게 화를 내고 이반은 집으로 돌아와 소파 위에서 사망한다.

이반의 즐거운 감정, 놀란 감정, 좌절된 감정 등이 고정순 작가의 연필선으로 잘 표현되었다. 특히 이반이 좌절할 때 이반의 꺾인 목과 화분의 화초가 옆으로 꺾인 모습이 이러한 감정을 잘 나타낸다.


이 소설을 읽었을 때, 장군이 화를 냈다고 그게 뭐 이반이 급사할 정도로 큰 일인지 의아했다. 안톤 체호프 단편집의 등장인물들이 어이없이 죽는 경우 왕왕 있어서, 별것도 아닌 걸로 급사하거나 살인을 하면 지구상에 남아나는 사람이 없겠다고 생각한 적도 있다. 그러나 사람들은 큰일 보다는 사소한 일과 사소한 결정으로 다툼이 일어난다. 아이러니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책 서두에 <내 안의 불안에게>라는 말이 말풍선에 써져있다. 이수경 교수는 이반의 모습을 <사소함에 병적으로 집착하다>라고 해석했다. 소심한 사람들은 자신의 잘못을 실제 있었던 일보다 크게 느낄 수 있다. 이반은 장군에게 사과하지만, 장군에게 있어 그 일은 그냥 어쩔 수 없이 일어난 작은 해프닝 같은 것이다. 그냥 투덜대고 머리에 침만 닦으면 잊혀질 일인 것이다. 그 후 공연에 집중하고 싶은데 이반이라는 사람이 공연에 집중도 못하게 거듭 사과한다. 괜찮다고 하는데도 사과한다면 슬슬 짜증이 날 수 밖에 없다. 그리고 짜증에서 분노로 발전할 수도 있다

.

우리가 소극장에서 연극을 본다고 생각해 보자. 공연 중 누군가의 휴대폰이 실수로 울렸고 그 분이 진심으로 사람들에게 사과를 한다. 관객과 배우들은 순간 짜증이 났을 수도 있지만, 사과를 했으니 사건이 마무리되었다고 생각한다. 오히려 빨리 공연에 집중하고 싶어서 조용히 하는데, 실수한 사람이 거듭 큰 소리로 사과한다면 어떨까? 공연이 끝난 후 대기실로 찾아가 배우들에게 일일이 사과하고, 공연장 입구에서 관객들에게 일일이 악수하며 사과한다면? 나라면 이반과 같은 그 사람은 도대체 무슨 생각으로 이런 행동을 할까, 왜 마음을 불편하게 할까...... 더 화가 날 수도 있을 거 같다. 그래서인지 나는 이반 보다는 브리잘로프 장군에게 감정이입이 되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이 책이 쓰여진 시대와 상황을 돌이켜보았다. 다른 부서의 부서장에게 실수를 하였고, 그로인해 나의 사내 평판이 악화되고 생계가 위협된다면 나조차 브리잘로프 장군에게 확실히 사과하고 확신한 대답을 듣고자 노력하지 않았을까 싶다.


사람들은 어떤 면에서 약한 부분, 불안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이를 잘 다스리고 균형을 맞춰야 잘 살아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