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도 잘 부탁해, 도쿄! - 도쿄 새내기의 우당탕탕 사계절 그림일기
장서영 지음 / 클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랫동안 해외여행을 못 갔다. 그래서 책으로나마 여행을 가고 싶어 읽어보았다. 도쿄 여행서적인 줄 알고 책장을 열었는데, 도쿄에 거주 중인 한국인이 1년 동안 일본에서 있었던 일을 기록한 에세이였다. 매우 잘 정리된 타인의 다이어리를 대놓고 훔쳐보는 느낌이었다. ^^ 회사와 집구조, 입고 다니는 옷 등 지극히 개인정보도 있어 진짜 잃어버리면 안되는 다이어리 같은데... 책으로 나왔다!


이 책 초반부에는 일본이라는 나라에 대한 간략한 소개와 작가 본인의 간략한 소개가 나온다. 이 책은 가을인 9월부터 시작해 겨울과 봄을 거쳐 여름인 8월에 이 책이 마무리된다. 왜 9월부터 시작할까? 궁금하다. 이 책에는 작가가 한달동안 여행간 곳, 먹었던 음식, 취미활동(뜨개질)한 것을 그림으로 그려놓았다. 그리고 그림 옆에 소소한 메모를 적어놓았다. 음식을 너무 잘 그려놓아서 실제 음식이 어떤 모습인지 짐작이 간다. 내가 좋아하는 음식웹툰 <오무라이스 잼잼> 생각도 난다.


중간 중간 영국카페인데 아메리카쿠키세트를 판다는 둥, 킷삿텐이 카페와 어떤 점이 다르다는 둥 작가의 사설을 적어놓았다. 예전에 다이어리를 꾸밀 때, 나도 다이어리 구석에 작게 적었을 법한 내용이라 공감이 간다. 물론 나는 작가만큼은 다이어리(에세이)를 잘 꾸미지 못했지만 말이다.


여행간 곳의 풍경과 음식사진, 뜨개질 결과물은 그림으로 그려놓았는데, 카페나 가게 영수증, 가게 명함 등은 사진으로 남겨 놓았다. 그래서 날짜 도장을 보고 이 날짜에 실제로 다녀왔구나 추억할 수 있다. 책 제목에 <도쿄>가 들어가는 만큼 도쿄에 대한 이야기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그러나 나가노, 나라, 고베 등으로 여행을 가서 도쿄 뿐 아니라 일본의 다른 지역 풍경도 엿 볼 수 있다.


예전에 도쿄에 갔었는데, 책을 통해 도쿄가 그리워졌다. 시부야의 하치 동상, 세븐일레븐 오니기리, 이자카야의 완두콩...... 조만간 기회가 되면 신주쿠역 근처 라멘집도 다시 가보고 싶다.


(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