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 - 고려 시대 ~ 조선 전기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 2
최태성 지음, 신진호 그림 / 다산어린이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대학에서 사학을 전공하고 20년 간 고등학교에서 역사를 가르치다가 EBS에서 역사강의를 했다고 한다. 나는 이 분의 수능강의는 듣지 못했지만 KBS 〈역사저널 그날〉이나 방구석1열에서 게스트로 본 적이 있다. 입담이 좋았고 말투가 꽤 유쾌해보였다. 게다가 당연한 이야기지만, 그날 주제와 관련된 역사적 사실에 대해 막힘없이 이야기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저자는 기존에 어른을 위한 <역사의 쓸모>를 아이들도 쉽게 접근할 수 있게 <어린이를 위한 역사의 쓸모>시리즈로 다시 출간했다. 시대순으로 3권으로 나눠서 출간한다고 하는데, 현재 2권까지 나왔다. 2달에 한권씩 나오니 올해 안으로 3권까지 나올듯 싶다.

저자는 머리말에서 더 적게 배우고 더 많이 생각하자고 말하고 있다. 중고등학교때 역사를 배울 때는 시험을 생각해서 연도와 왕 이름, 주요인물을 달달 외웠다. 그해 비해 이 책은 쉽게 써져있다. 초등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삼았으나 늘 그렇듯 어른인 내가 읽어도 재미있다. 잘 고른 요즘 초등서적은 재미도 있고 교육적으로도 훌륭하다.

1권에서 우리가 곰이 우리 조상이예요? , 홍익인간은 얼굴이 빨간 사람이예요? , 한중일 중에 누가 더 우수해요? 등에 대한 질문의 답을 주었다. 우문현답 같았다. 2권에서도 아이들 입장에서 궁금하다고 생각하는 질문에 답을 해준다. 아이는 역사 만화책을 가져와서 비교하며 읽고, 나는 잊고 있었던 역사 속 사건과 인물이 다시 새록새록 기억났다. 신라 골품제, 고려 광종의 노비안검법…물론 서희는 얼마나 예뻤나요, 왜 역사는 암기할게 많냐는 아이다운 질문들도 많다. 나같으면 서희 여자 아니야~ 역사는 그냥 외워야해, 암기 과목이거든이라고 딱딱하게 말할거 같은데 저자는 부드럽게 풀어서 설명한다.

역사를 좋아하는 아이랑 함께 읽으면 좋은 책이다. 그런데 그림은 적고 글밥은 많아서 초등 중고학년은 되어야 할거 같다. 그리고 역사를 왜 배워야하는지 모르겠다고 하는 중학생들에게도 읽히고 싶다. 이렇기 때문에 역사를 배워야 하고, 그 사정을 자세히 알기 위해서 그 안을 촘촘하게 연결해야 한다고 말이다.

3권은 조선 후기에서 근현대를 다룰 예정이다. 역사의 제일 민감한 부분이 근현대서인데, 어떤 질문을 하고 어떻게 답변했을지 궁금하다.

(다산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