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철학자 도감 - 어려운 척하지 않는 만만한 철학 읽기
토마스 아키나리 지음, 서희경 옮김 / 소보랩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재는 확신이 안 서지만, 과거에는 철학자들이 각광받던 때가 있었다. 우리가 흔히 고전이라고 일컫는 스테디셀러를 읽어보면 작가마다 이야기하는 철학자들과 사상이 있다. 소크라테스를 따라 플라톤, 마키아벨리, 칸트, 니체, 마르크스, 프로이드의 이름과 사상은 대충은 들어봤다. 과학관련 서적에는 아리스토텔레스가 종종 나오기도 한다.

<철학자 도감>은 60명의 대표 사상가들을 시대순으로 나눠, 한 명당 4p를 할애해 소개하고 있다. 이 책을 고른 이유는 첫째, 앞 표지에 <어려운 척하지 않는 만만한 철학 읽기>라는 문구와 철학가들의 캐리커처가 마음에 들었기 때문이다. 둘째, 뒷 표지에 나온 질문과 해답을 보고 싶어서이다. 버스를 타기 위해 뛰어오고 있는 노인을 기다리지 않고 정시 출발한 버스 기사는 옳은 선택을 했을까, 옳지 않은 선택을 했을까 묻고 있다. 나는 철학자마다 답이 다르겠지라고 생각했고 이 생각은 맞았다. 그리고 이 내용은 정의란 무엇인가 초반에 나오는, 선로가 끊긴 기차에 타고 있는 많은 승객과 다른 선로에 서 있는 사람에 대한 질문과도 비슷하다. 이 노인과 버스 기사에 대한 해답 및 해설은 책 안에 있다.

서양 철학자들만 언급할 줄 알았는데, 석가, 공자, 맹자, 노자, 장자 같은 동양사상가들도 소개되고 있다. 저자의 이름이 토마스 아키나리이고, 일본에서 공부한 사람이라고 하길래 야후(yahoo)재팬에서 검색해봤다. 한자로 富増章成(とます あきなり)라고 쓰인 저자의 프로필과 사진이 검색되었다. 작가가 동양인(일본사람)이라 동양사상가들도 여럿 소개되지 않았나 싶다.

이 책은 이 자체가 주요 철학가들와 그 사상에 대한 요약본이므로, 몇몇 사상가들을 서평에서 이야기하는게 무의미하다. 다만, 내가 아는 철학가들이 몇명 없었구나, 게다가 모르는 현대 철학가들이 많구나, 나의 무지를 다시금 깨달았다.

책은 철학가의 이름과 사상, 저서를 언급하고, 연습문제와 해설(QnA)이 나온다. 철학가들의 책은 장서인데, 4p에 담다보니 훑어보기식이다. 이 책을 읽어보고 마음에 드는 철학가가 있다면, 그 철학가의 저서를 한번 읽어보는 것도 방법일 것이다. 나는 마키아벨리의 군주론을 꼭 한번 읽어보고 싶어졌다. 아니면 다른 책을 읽다 거기에 특정 철학자나 학파가 나오면, 인물사전처럼 이용해도 좋을거 같다.

나는 책의 시작하는 말과 마치는 말을 꼭 읽으려고 하는 편이다. 이 책의 시작하는 말과 마치는 말이 내 마음을 대변해준다. 읽기 전에는 철학이라는게 얼마나 어려운데 어떻게 이 안에 60명의 철학자를 푼다는 말인가, 읽고 난 후에는 그래서 문제에 대한 명확한 답이 없네라고 생각했는데, 작가도 책에서 비슷하게 말하고 있다.

결국 우리는 우리가 처한 상황에 맞는 철학사상을 선택할 수 밖에 없고, 이 것이 옳은지 그른지는 철학자들의 말을 반문하며 검증해나가야 할 것 같다.

고전을 읽다가 철학가들 때문에 문맥이 끊긴다면 참고용으로 읽어볼만 하다.
(소보랩 출판사로부터 도서만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