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10만 부 돌파 기념 증보판)
너나위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는 광화문 대형서점에서 경제서적을 읽은 것을 계기로 투자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한다. 직접 그 책의 저자를 만나보었다고 한다. 그 후 그는 투자하기 전에 100권 이상의 관련 책을 읽겠다는 각오를 다지며, 적어도 이틀에 한권씩 읽겠다고 다짐했다고 한다. 독서실에서 전투적으로 책을 읽었고 책 읽는 속도도 빨라져 실제로 책을 많이 읽었다고 한다.

그 후 저자는 경제적으로 자유로워지기 위해, 노후준비를 하기 위해 아파트 투자로 뛰어든다. 2,000만원에서 5,000만원의 금액으로 갭투자할 수 있는 아파트를 매수한다. 본인이 생각하기에 저평가된 아파트를 싸게 사서 전세를 놓고, 이렇게 매수한 아파트는 장기보유를 하기로 계획을 세운다.

​저자는 임장 지역을 선정하고, 일자리/ 편의시설 등의 환경/ 학군/ 지역의 분위기/ 아파트의 가격 등을 따져 이 매물이 저평가되었는지 아닌지 가린다. 또한 미래의 개발호재가 아닌 현재를 기준으로 아파트의 저평가 여부를 따진다. 미래의 개발호재라고 생각한 것이 정부의 정책 등으로 인해 무산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저자는 현재 예측가능한 것만 따진하고 하였다. 온라인에 공개된 것은 부동산어플을 통해 확인하고 동네와 아파트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는 부동산 중개인에게 물어본다고 한다.

나는 아파트를 계약한 경험이 별로 없어서 부동산 중개인, 매도인에게 무엇을 물어봐야할지 막막한데, 저자는 자신이 이용하고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정리하여 책 사이사이에 끼워 넣었다. 그리고 처음만 어렵지 임장이나 아파트 계약을 여러번 하다보면 저절로 알게되는 것들이 있다고 한다.

​아울러 이 책은 2019년에 출판된 것으로, 이 책을 읽고 있는 현재 수도권 아파트 값이 많이 올랐다. 그래서 지금도 이 투자법이 유효할지 의문을 갖는 독자가 있지 않을까싶다. 저자도 서울아파트의 2019년 5월 1평당 평균값이 2,740만원에서 2022년 4월 4,419만원으로 크게 변동하였다고 언급한다. 그래서 그가 운영하는 카페나 오프라인만남에서 사람들이 부동산 가격이 너무 올라 2019년 이전처럼 적은 돈으로 갭투자를 하기가 어렵다고 했다고. 또한 부동산 규제가 극심하여 다가구 보유를 하기 어렵다는 글들이 많다고 했다. 그래서 저자는 마지막에 바뀐 정부가 어떤 부동산 정책을 내세웠는지 보여준다. 이를 참고로 본인의 투자방향을 돌아보면 될 것이다. 최근 경제경영서적을 다시 읽고 있는데, 이 책은 부동산과 관련된 저자의 팁들이 녹아있다. 거주목적으로 아파트 구매를 원하는 사람들이 보기에도 좋을거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