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성 2 고양이 시리즈
베르나르 베르베르 지음, 전미연 옮김 / 열린책들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성>은 <고양이>, <문명>에 이은 고양이시리즈 3부작의 마지막 이야기이다. 지구라는 행성에서 인간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 지구에 다양한 종들은 살아남을 수 있을까.

1권에서 고양이 바스테트는 고양이는 물론 인간을 비롯한 다양한 종의 동물들을 배에 실고, 파리에서 뉴욕으로 건너왔다. 파리의 쥐 대장 <티무르>와 그의 쥐떼를 피해, 그나마 살만하다고 여긴 뉴욕으로 온 것이다. 그러나 뉴욕에는 <알카포네>라고 하는 비만쥐와 그의 무리들이 설치고 있다. 안전하다는 정보가 잘못되었다! 게다가 바스테트를 잡으러 파리에서 <티무르>까지 건너온다.

쥐떼들이 바글바글 거리는 장면을 읽으니, 몸이 너무 간지럽다. 쥐떼들에게 항서그룹이 앞니에 물리는 장면을 읽으니, 내 팔뚝도 같이 아프다. 결국 바스테트는 티무르와 알카포네 연합에 맞서 용감하게 돌진하기로 한다.

나는 이제 인간들의 문명이 와해한 이유를 좀 더 분명히 알 거 같다.

그들은 서로 사랑하지 않는다.

그들은 공통점보다 차이점에서 존재 이유를 찾으려 한다.

p67 / 41. 첩첩산중

고양이 바스테트는 <상대적이며 절대적인 지식의 백과사전>을 통해 지식을 쌓고, 어머니에게 지혜를 배웠다. 거기에 용기있고 실행력이 뛰어나게 태어났다. 쥐를 제외한 인간과 지구동/식물들은 바스테트에게 많은 빚을 졌다. 그러나 정작 인간들은 바스테트의 실수만 꼬집어 질책하고 비난한다. 또한 그녀가 인간이 아니라는 이유로 무시한다. 재주는 고양이가 부르고 공은 인간들, 아니 정치하는 무리들이 차지하려고 안간힘을 쓴다.

파리에서 뉴욕으로, 뉴욕에서도 범선에서 파이낸셜 디스트릭트로 다시 원 월드 트레이드 센터로 이동했으나, 결국 쥐떼를 피해 다시 보스턴으로 걸어서 이주한다. 보스턴 다이내믹스 공장은 그나마 식량도 자급자족 가는하고 방어선도 안정적으로 구축되어 있어, 크게 욕심만 부리지 않으면 조용히 살 수 있겠다 싶었다. 대화와 공존을 원하는 고양이 바스테트와 달리, 인간 대표단장들은 싸움을 원한다. 그래서 화를 부르고, 뉴욕의 <티무르>를 부른다.

인간들은 이 세계의 조화를 위해 햄버거를 포기할 존재들이 아닌데, 내가 전략적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어

p291 / 67. 폭풍이 지나간 자리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스테트가 고양이다운 넓은 아량으로 인간들을 보듬는 이유는, 인간들은 스스로 무지함을 자각하고 보완하는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유일한 존재라는 점 때문이다. 물론 일부 인간들은 보듬어 줄 수 없겠지만 말이다.

2권의 마지막을 읽으면서, 표지의 고양이 여신상에 대한 메시지를 알게 되었다. 자유의 여신상은 <티무르>와 <알카포네>의 궁전인데, 왜 표지는 고양이일까하는게 계속 의문이었는데 말이다.

인간들끼리 때리고 총질하고, 거기에 인간이 만든 로봇까지 인간학살을 할 때에는, 내가 바스테트에 빙의되서, <내가 왜 이런 인간들을 위해 목숨을 걸어야 하지?>라는 의문이 들었다. 그러나 마지막 바스테트의 연설에서 <바스테트는 이기적인 인간이 아니라 고양이니까 가능해>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 읽은 디디에 반 코뵐라르트의 <식물의 은밀한 감정>과 읽고 있는 <최재천의 공부>에 인간이 자연을 무시하면 화를 당한다라는 메시지를 보았다. 바스테트는 필경사 나탈리와 어떤 고양이 성경을 완성하였는지 내용이 궁금해진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