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 그림책 수업 - 쉽게 따라하는 열두 달 학급운영 길라잡이
생각네트워크 지음 / 비비투(VIVI2)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연두색 바탕에 책을 들고 즐거워하는 여인의 모습이 표지에 그려져 있다. 뭘 읽었길래? 같이 좀 읽어봅시다하고 싶다.

책 앞표지에 “쉽게 따라하는 열두 달 학급운영 길라잡이”라는 문구가 있다. 그리고 저자는 그림책을 읽고 연구하는 초등교사들의 모임인 “생각네트워크”이다. 이 두개의 단서로 조합해봤을때, 그림책으로 12개월 동안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이야기구나 싶었다. 집에 초등학생이 있는 나도 이 책을 따라하고 싶어 읽어보았다. 덧붙여 나의 꿈은 아이들을 대상으로 독서모임을 개설하거나 어른들을 대상으로한 독서모임의 리더가 되는 것이다(현재 성인독서모임은 하고 있음). 최근에 성인모임에서 동화책도 읽고 토론하는데 시시하게만 느껴졌던 동화책과 그림책의 이면을 보고 매력에 푹 빠졌다.

또한 아이들과의 모임을 개설하기 위해, 우리 아이에게 좋은 영향력을 끼치기 위해서도 그림책을 열심히 읽고 공부 중이다. 이 책은 일선 교사들이 펴낸 책으로 chapter1(3월)~ chapter12(2월)마다 해당월에 어울리는 그림책을 추천하고 있다. 내가 리뷰(도서명: 나도 투표했어!)한 도서도 나오고, 리뷰를 쓰진 않았지만 아이와 함께 읽은 책도 나와 반가웠다. 그리고 좋다고 추천받은 그림책들도 이 책에서 많이 소개되고 있다.

저자는 해당월에 대한 그림책(예: 6월 - 가정폭력예방, 학교폭력예방 등/ 11월 - 다문화교육 등)을 소개할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게 이 책을 읽고 어떻게 질문할 것인지, 연계활동을 어떻게 할 것인지까지 안내하고 있다.

그리고 책에서 소개한 활동지, 즉 12개의 부록이 책 뒤편에 수록되어 있다. 이 활동지는 복사해서 쓰거나, 내 입맛에 맞게 참고해서 재편집해서 쓰면 되겠다. 이 책은 chapter1이 3월로 시작인데, 벌써 5월 중순이다. 3월이 되기 전에 이 책을 알았다면 월순으로 아이와 책을 읽어볼텐데, 너무 늦게 알았다. 지금이라도 늦지않았다는 마음으로 5월 추천도서부터 아이와 함께 읽어봐야겠다.

달달그림책은 매달 매달 공부할 수 있는 그림책도 되지만, 달달한 그림책을 소개해서 달달그림책인거 같다. 그림책은 어린이만 읽는다는 편견은 그만! 그림책은 어른들이 읽어도 너무 좋다. 그리고 요즘에는 시니어그림책도 나오니 참고하시라~.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감상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