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나간 날들에 안부를
하람 지음 / 꿈의지도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상에서의 많은 고민이 느껴지는 책이다.
바쁜 일상에서 나에게 발생하는 일에 대한 작은 고민도 없이, 흘러갈 때가 많다.
바쁘다보니 매일 루틴한 것, 단순한 것들은 돌아보지 않았었다.
일상적인 것은, 단순히 일상적인 것으로.


일상의 것을 일상의 것이라고 단순히 여기며,
이를 흘러가는대로 두다보면 일상의 중요한 의미들, 반성들,

나에게 주어진 새로운 의미들을 잊을 때가 많다.

 

<지나간 날들에 안부를> 이 책은 이런 일상들을 되돌아볼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책이다.
그리고 일상을 느끼게 해주고 깨닫게 해준다. 내 일상도 특별하다는 것을.
일상의 풍경도 새롭게 보이고 항상 하던 일도 새로운 의미로 다가올 때가 있다.


책에서 어떻게 보면 소소한 소재, 나와 다를 바 없는 일상의 소재를 다루고 있어 특별해 보이지 않을 수 있지만, 이런 일상을 버텨내고 소소하게 이 속에서 행복을 느껴가는 것이 진짜 행복임을 깨닫게 해준다.


"주위가 빛나는 것들로 가득해서 네가 반짝이고 있는 걸
잠깐 잊은 건 아닌지 약해진 마음이 묻는다.

우리는 가장 중요한 걸 가장 자주 읹잖아,
약해진 마음이 다그친다. " - 너도 반짝이고 있어 발췌

 

처음에 책을 펼쳤을 때,
단순히 예쁜 풍경사진, 풍경에 대한 단상 등 이야기를 단순하게 생각했었다.
각 나라의 여행 사진이 있어 사진도 예쁘고, 이에 대한 단순히 예쁜 글인줄만 생각했었다. 

하지만, 글을 읽다보니, 작가가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고 글로 잘 표현을 해 두었다.
최대한 일상에서의 순간의 기록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하였고, 그 순간을 매우 진중하게 표현하였다. 과하지도, 오그라들지도 않고 그냥 그 자체같다. 이런 표현들이 좋다.

 

오히려 일상에서의 빡빡함이 느껴질 때면 이런 일상의 여유와 따뜻함을 읽어낸 책이 필요하다.
빡빡한 나의 삶에서 보내가 여행을 가지 못하니 보상이라도 달라는 의미로 읽어낸다.
대리만족이라도 하듯 읽으면 마음이 약간은 여유있어진다.


나만 힘든 것이 아니고, 나만 빡빡하고 단순한 삶이 아닌 것을 알게해주고 위로해준다.
이 위로가 나를 일상에 다시 빠져들게 하고 이 일상을 버티게해주고,
그래도 이 일상에서 새로움을 느끼고 감사하게 느끼게 해주는 것 같다.


이런 위로. 참 좋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