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학년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2024년 시행) - 초등학교 입학하면 꼭 하는, 최신 개정판 ㅣ 급수표 받아쓰기
컨텐츠연구소 수(秀) 지음 / 스쿨존에듀 / 2024년 1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받아쓰기 급수표는 무엇일까? 초등학교에 들어가면 받아쓰기를 할거라고는 생각했지만, 받아쓰기 급수표를 나눠주고 미리 공부하게 한 다음 받아쓰기 테스트를 본다고 한다. 초반 급수에는 단어부터 시작해서 시간이 지날 수록 단어 및 문장으로 길어지고 1,2학기 내내 주별로 진행하여 아이들의 한글쓰기를 지속적으로 연습하고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하는 듯 하다.
초등 입학을 앞둔 엄마의 입장에서는 무엇이라도 미리 준비해서 예습을 하고 익숙하게 해주고 싶었던 바, <1학년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책을 미리 살펴봤다. 책은 단순하다 급수별로 단어 리스트의 급수표가 있고 이를 큰 소리로 읽어보고 따라써보는 과정으로 연습을 하고 실전 테스트와 가로 노트 연습으로 받아쓰기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1학년에서 주로 사용하는 칸 노트 구성으로 되어있어 정사각형 네모 안에 글자를 바르게 쓰는 연습을 할 수 있고 띄어쓰기도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가로노트 구성이 포함되어 있는데 1학년에 가면 알림장, 받아쓰기를 위한 가로노트도 사용하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에 이 구성도 도움이 되는 편이다.

단어의 종류는 학교마다 다르게 구성되는 듯 하나, 자음의 소리가 다른 단어들로 다양하게 구성하면서 많은 단어들을 접할 수 있다. 시작은 단어 부터 시작해서, 짧고 쉬운 문장부터 된소리, 받침이 많은 소리까지로 이어져 자연스럽게 익혀나가게 한다.
이 책 한권으로 한글 받아쓰기를 연습할 순 없지만, 유사한 단어들로 한글 받아쓰기 연습을 하고 매 주 이 책을 통해 테스트를 해 보아도 좋을 듯 하다. 받아쓰기에 익숙해져서 아이도 좀 더 편한 마음으로 자기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면 좋을 듯 하다.
아이의 초등학교 1학년 생활을 준비하고 싶다면 <1학년 1학기 급수표 받아쓰기> 책을 통해 미리 준비해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