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의 무기들 - 브랜딩 시대, 30가지 일의 무기로 싸우는 법
윤진호 지음 / 예미 / 202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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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브랜드에서 일해온 마케터가 일을 해오면서 얻어 온 중요한 가치를 30개의 키워드를 통해 설명했다. 인사팀에서 출발한 특이한 경력의 마케터로, 다양한 분야의 대형브랜드를 경험하면서, 그 만의 노하우를 쌓은듯하다. 이 책은 마케터 뿐만 아니라 기획을 하는, 회사에서 일을 하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모두 도움이 될 내용들로 가득하다.


작가는 일을 하면서도 자신만의 무기를 만들라고 한다. 본인이 원래부터 갖고 있던 개인적인 특성에서도 찾을 수 있고, 분야의 일을 계속 하다보니 일로써 접하게 되는 부분도 강점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고 말한다. 이 무기를 갖게되면 다양한 영역으로 발전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가졌으면 하는 무기 중 몇 가지를 꼽아보자면,

스토리텔링X콘텐츠이다. 작가에게 이 무기는 일을 하면서 얻어진 부분이다. 콘텐츠를 판매하는 회사였고, 계속적으로 이야기 콘텐츠를 접할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다보니, 좋든 실든간에 이를 보는 눈이 생겼고, 자체적인 스토리텔링으로 발전 및 다른 것과 접목하여 또 새로운 것을 탄생시키는 능력을 갖게 되었다고 말한다.  


또한, 내가 생각하는 것 중 나에겐 어렵다고 느끼는 부분은 밸런스 무기다. 

다양한 의미의 밸런스가 있을 수 있는데 협업에서, 사람 간의 관계에 있어서 등 다양한 부분에서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어려운 편이다. 작가는 이 밸런스가 곧 단단함으로 연결된다고 말하는데, 이를 참고해서 더욱 단단함을 쌓고싶다. 


이 외에도 무기를 만들 수 있는, 다양한 가치들이 있는데,  

작가의 사례들을 통해서 나와 비교해보고 다른 점을 찾고, 발전할 수 있는 점을 찾아 실행에 옮긴다면 더욱 효과적일 듯 하다. 


또한 나는 사람들한테는 본인만의 달란트가 있다고 생각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 것을 못찾았을 뿐이며, 일상은 이것을 찾아가는 과정이라 생각한다. 작가가 마케터로서 가진 무기들을 나열했는데 이를 보고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런 요소가 아니더라도 나만의 노하우나 능력, 강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을 알고 이를 활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된다. 이 책을 계기로 나만의 무기를 더욱 발견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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