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이미은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책 읽기는 중요하다.

이미지로 보여주는 것보다 글을 읽어주고 직접 상상하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한다.


하지만 책 읽어주기는 너무 어렵다.

동화를 단순히 많이 읽어주는 것도 목도 너무 아프고 아이의 집중력이 매우 짧아, 많이 읽어주는 것도 쉽지 않다. 그래서 책읽기가 어렵고 실망하곤 할 때가 있다. 고로, 책을 읽어주는 부모도 책을 읽어주는 방법에 대해 공부해야한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아이에게 어떻게 읽어줘야하는지, 어떻게 읽어줘야 아이에게 쏙쏙 이해가 되는지, 그리고 가장 중요한, 무슨 책을 읽어줘야하는지를 엄마가 공부할 수 있도록 하는 책이다.


<매일 20분 엄마와 함께하는 책 읽기의 힘> 이 책은 이를 알려준다.

아이가 자기밖에 모르고 이기적인 행동을 한다고 생각할 때, <으악, 도깨비다> 라는 책을 추천하며, 질문대화 독서법을 통해 더욱 아이에게 더 쉽게 깨닫게 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즉, 아이들의 성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어떤 책으로 아이를 인도하여 깨닫게 하면 좋을지 작가가 책을 추천해주고 작가가 추천하는 책이 왜 읽으면 좋을지를 알려준다. 이를 통해 어떤 부분에서 성장할 수 있는 지를 알려주는 책이다.


또한 질문독서법 등 아이와 책을 더욱 잘 읽을 수 있는 방법등을 알려준다. 이는 ~까?로 표지의 내용을 상상하고 엄마가 읽어주고 아이는 그림을 자세히보는 것, 엄마와 느낌 또는 인상 깊었던 장면 이야기하고 궁금한 것에 대해 질문 하면서 확장하는 것이다. 또한 이 속에서 아이의 마음을 묻고 공감하고 마지막으로 아이와의 대화를 통해 책 속에서 삶에 반영할 수 있느 메시지를 함께 찾는 것이다.


책 한 권에서 이런 과정을 거치면 아이에게 스토리가 만들어지고 이 작은 한 권을 통해 아이가 쑥쑥 성장할 것 같다. 책을 통해 아이의 정신과 가치를 만들고 사회성 및 감수성발달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아이를 교육하게 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아이는 책을 흥미로워하게 되고 이해와 깨달음이 지속되면 책을 통해 도움받고 사랑하는 아이로 성장하게 될 것 같다.


책에서는 다양한 책 을 소개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책의 처음에도 나오지만, 엄마가 읽어주는 책 한권이 아이를 행복하게 만들고 아이를 더욱 행복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이가 기본이고 바탕이 됨을 알아야 이 책이 정말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