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 대를 위한 사계절 수학 산책 이야기 - 거닐다 만난 일상 속 특별하고도 재미있는 수학 이야기
염지현 지음 / 팜파스 / 2024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산책하며 피어나는 생각의 꼬리를 무는 이야기, 그러면서 알게 되는 수학의 재미

#팜파스 #십대를위한사계절수학산책이야기 #염지현 #청소년수학 #수학인문 #수학자 #에세이 #수학사고력









아름다운 사계절에 깃들어 있는 싱그러운 수학 이야기










차례

part 01 생명이 움트는 봄, 산책하며 만나는 향기로운 수학 이야기

part 02 무덥고 화창한 여름, 산책하며 만나는 시원한 수학 이야기

part 03 알록달록 무르익은 가을, 산책하며 만나는 운치 있는 수학 이야기

part 04 세상이 하얗게 뒤덮인 겨울, 산책하며 만나는 고요한 수학 이야기














꽃잎과 나뭇잎 수가 수학 법칙에 따라 난다고?

산책길에서 발견한 꽃을 보며 꽃을 보며 꽃잎의 개수를 세어 보고, 꽃잎에서 피어나는 수학

규칙을 발견한 옛사람들의 이야기. 수학은 자연에서부터 발견되어 고대부터 인류의 역사와 함께

발전해 온 학문이고 일상생활 곳곳에서도 수학을 마주해요.

나비의 날개 무늬는 왜 이렇게 정교할까? 날개와 날갯짓 횟수의 상관관계까지 이야기하며

자연스럽게 수학 개념이 이해돼요. 매미는 왜 여름날에 나타날까? 여름날의 매미가 나타나는

데 주기의 비밀이 숨어 있고 모래사장에 모래가 몇 알이 있는지 과연 다 셀 수 있을까?

모래사장의 모래알을 계산해 본 엉뚱한 수학자가 있고 겨울이 되면 나무들을 어떻게 살아내는

걸까? 겨울나무들 사이에 치열한 생존경쟁이 벌어지는 것도 모두 수학에 관한 이야기지만 이것이

어렵지 않고 흥미로워요. 수학은 책 속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닌 우리 삶에 존재하는 것이다.


이 책은 수학을 어려워하는 십 대들이 수학에 대한 부담과 어려움을 조금은 덜어주는

에세이입니다. 계절의 흐름에 따라 바뀌는 아름다운 자연에도 수학은 깃들어 있고 수학이 책

속이 아니라 산책길에서 우연히 만나게 된다는 것이 많이 흥미로워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