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시 정부의 외교 특파원 서영해 지식 잇는 아이 16
박혜선 지음, 최경식 그림, 황선익 감수 / 마음이음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신문 기자이자 작가, 독립운동가였던 대한민국 임시 정부 최초의 주프랑스 대사 서영해 이야기

#마음이음 #임시정부의외교특파원서영해 #박혜선 #최경식 #황선익 #임시정부 #외교특파원 #고려통신사 #독립운동 #근대인물









총칼보다 강하고 날카로웠던 서영해의 펜!










차례

아버지, 저는 상해로 가겠습니다

임시 정부의 막둥이

새로운 시작

어려운 숙제

신문 더미에서 찾은 꿈

말브랑슈 7번지 옥탑방

유럽의 자유 양심에 고함

당신의 국적은 어디입니까?
















서영해는 임시정부 최초의 주프랑스 대사를 지낸 인물로, 신문 기자이자 작가, 독립운동가로

대한민국 역사상 전무후무한 활약을 했어요.


서영해는 삼일 운동을 하다가 일본 경찰의 눈을 피해 홀로 상해로 망명을 했어요. 그의 나이 만

열일곱 살이었어요. 임시 정부의 도움으로 프랑스로 유학을 갔어요.

처음 프랑스에 갔을 때 말 한마디도 못 하였고 초등학생과 공부를 시작해서 부끄러웠지만 오로지

프랑스 말과 글을 익히는 게 중요했어요.

조국을 위해 큰 쓰임이 되려고 한국에 대한 잘못된 글들에 반박하는 글을 써서 자기가 가장 잘하고

자신 있는 글을 써서 독립운동을 했어요.

일본의 왜곡된 선전으로 미개하고 야만적이라고 잘못 알려진 한국에 대한 인식은 서영해로 인해

바뀌었으며 한국뿐 아니라 제국주의에 억압과 폭력을 당하던 다른 식민지 국가에도 큰 힘이 되었어요.
















프랑스 파리에 살던 쪽방에 '고려통신사'라는 신문사 간판을 내걸고 독립운동을 시작하고

프랑스어로 소설을 써서 한국의 문화와 역사를 알렸어요.

임시 정주에 의해 주불 특파원으로 임명돼서 유럽의 뉴스를 독립운동가들에게 전달하고 임시

정부에서 보내온 중요 자료들을 유럽에 널리 알렸어요.

서영해는 유럽의 외교 책임자로서 어떠한 지원도 없이 모든 일을 해냈어요.

일제 강점기에 나라 잃은 암울했던 시기에도 포기하지 않고 꿈을 찾아 나라에 큰 쓰임이 된

서영해를 통해 꿈을 이루기 위해 도전하는 용기를 얻을 수 있어요.


서영해를 통해 나라를 사랑하는 마음뿐 아니라 역사의식을 널리 알려지길 바래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받아 읽고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