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치 게임 마음틴틴 19
정해윤 지음 / 마음이음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할머니와 손녀, 이주 여성과 노동자, 귀농인들이 오손도순 만들어 가는 따뜻한 공동체 이야기

#마음이음 #눈치게임 #정해윤 #어린이소설 #어린이문학 #눈치 #이주여성 #귀농 #노동자 #공동체이야기 #세상이야기









사랑도 인생도, 눈치가 좋아야 해.



광주문화재단 창작 지원선정

아르코 창작지원 선정작







하영이 아빠는 대기업의 컴퓨터 개발자여서 변화하는 세계 시장에 대처하기 위해 밤낮없이

프로젝트와 연구에 몰두했어요. 집에 못 들어오는 경우도 많았어요. 성과가 거듭될수록

아빠는 지쳐서 몸이 망가졌어요. 할머니는 일중독으로 망가진 아빠의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서도 무진장 애를 써서 엄마 아빠에게 귀농하라고 했고 아빠의 퇴사를 부추겨서 시골로

오게 되었어요. 할머니는 하영이가 시골 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애썼고 하영이를 위해

초등학교도 다녔어요. 그러면서 글자를 깨우치고 시를 쓰기 시작했어요. 학교 백일장은 물론

학교 대표로 나간 대회에서 상을 휩쓸고 할머니는 동네의 시인이 되었어요.


승민이 엄마는 승민이 두 돌이 되기 전에 집을 나갔다고 해요. 도시 생활에 익숙했던 승민

엄마는 시골살이가 맞지 않아서 농사일은 물론이고 결혼하자마자 찾아온 임시과 출산은 엄마를

더욱 힘들게 했어요. 승민 엄마는 심한 우울증에 시달렸고 도저히 시골 살이를 할 수 없었어요.

새 엄마 호아센은 베트남 사람이였고 승민이를 사랑으로 키웠어요. 베트남에서 하잉을 데려와

잘 적응하며 크길 바랬고 승민이와 생모가 잘 만나길 바랬어요.

승민이는 새엄마가 마음이 아프지 않게 생모를 만나야 할지 눈치 게임을 하고 있어요.

하영이와 승민이는 서로 좋아하지만 눈치를 보며 눈치 게임 중이에요.


눈치 게임은 좋아하는 상대방을 마음 아프게 하지 않기 위해 배려하는 마음이 있어야 하는 것 같아요.

마을 사람들은 서로에게 상처를 주지 않으려고 노력하고 하며 살아가요.

요즘 자기만 아는 이기심이 많은 세상에 아이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받아 읽고 후기를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