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자 마녀 영덜트 시리즈 2
거트루드 크라운필드 지음, 온(On) 그림, 조현희 옮김 / 희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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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즐겁게 보던 나이에서 슬슬 줄글책을 읽게 되는 순간이 온다.

더이상 그림에 흥미가 동하지 않을 나이가 되었을 때,

그 즈음 많은 아이들이 책읽기를 관두게 된다.

책읽기를 어려워하지 않는 용기와 즐기던 마음을 오롯이 지켜주고 싶어서 선택하는게

줄글과 삽화가 적절히 어우러지는 중간단계 책이다.

10년 전만해도 이렇다 할 만한 #아동문학 이 흔치 않았던 것 같다.

소재도 참신해야 하고, 그렇다고 너무 유치하지도 않아야 한다.

어른이 어린이 눈높이에 맞춰 글을 쓴다는 자체가 어떤 면에서는 일반 문학을 쓰는 것보다 더 어려울 수도 있겠다는 생각도 든다.

그래도 이제는 다양한 장르에서 갖가지 어린이 줄글책이 많다.

우리집 아이들이 특히 좋아하는건 시리즈 물인데, 장르를 굳이 꼽자면 #판타지소설 이다.

남녀노소 좋아하는 전*당 부터 건*이 시리즈, 그 이전에 좋아하던 *먹는 여우 시리즈 등

#아동판타지 에 많은 매력을 느끼는 것 같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림자마녀 란 제목을 봤을 때 우리집 꼬마가 떠올랐다.

그림자 마녀의 특장점을 몇가지 꼽아보면

페이지마다 삽화가 있다.

딱 봐도 착한 편은 예쁘고 멋있게 그리고, 나쁜편은 못생기고 우중충하게 그렸다는 선입견만 뺀다면

아이들에게 숨돌릴 수 있는 공간이 되어 준다.

책이 생각보다 두꺼운데, 삽화가 많아서 그렇다. 두께에 겁먹는 아이들을 달래기 좋은 요소다.

두번째는 스토리인데, 전형적인 공주, 왕자 이야기에 한발 더 나아간다.

왕자가 공주를 구해주긴 한데, 옛날처럼 공주가 수동적으로 기다리고만 있지 않다.

공주(마녀)도 자기의 주체성을 가졌고, 의지대로 행동하고, 무엇보다 힘을 가졌다.

책이 쓰여진 것이 1900년대란 점을 감안하면 여성의 지위 면에서

당시로써는 파격적으로 시대를 앞서간 작품이라 생각된다.









아마도 첫눈에 반한다는 감정을 표현하면 이런 장면이지 않을까? 하는 달달한 장면을 남긴다.

어두운 그림자 속에 갇혀서 방황하거나 움츠리고 있지만 말고

작은 변화라도 마주친다면 밖으로 한걸음 더 나가볼 수 있을 거다.

사춘기에 수렁에 빠진 첫째에게 꼭 해주고 싶은 말이다.

너의 세상을 깨트리고 밖으로 나오고자 한다면 엄마는 언제든 왕자가 되어 너를 도와줄 것이라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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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자 마녀 영덜트 시리즈 2
거트루드 크라운필드 지음, 온(On) 그림, 조현희 옮김 / 희유 / 2025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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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세상을 벗어나려는 마녀의 용기를 응원해요. 언제든 이끌어 줄 준비된 왕자가 아이들에게 되어주고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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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스 인간
염유창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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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의 제목 #마이너스인간 에 이어 바로 눈에 띄도록

강렬한 글자로 띠지에 쓰인 "네가 죽어야 모두가 살 수 있어!"

인재도 많고, 자연재해도 인재로 이어지는 요즘에

'#재난현장 에서 드러나게 되는 인간의 본성을 어떻게 녹여냈을까?'

혹은 '작가는 인간의 본성을 뭐라고 생각하고 있을까?'

하는 호기심을 가지고 책을 받았다.







#장편소설 한편 안에 인터뷰어가 스토리를 이끌어 가고

현재와 과거 재난현장 이야기가 얽혀들어간다.

이미 알고 있는 #계획살인 이 어느 시점에 있을거라 생각되어 긴장하며 읽었는데,

생각보다 빠른 시기에 해당 내용이 드러난다.

살짝 스포를 한다면 #죽음의투표 는 생각보다 비중있지 않았다.







완전히 새 건물 처럼 변한 1501동.

이 장면에서 왠지 재난현장에서 있었던 참상을 뭍어둔 채로 새로운 삶을 살아가는 생존자들의 모습이 겹쳤다.

아무리 원상복구를 잘 했다고 해도 속이 완전히 튼튼하고 깨끗하진 않을거란게 예측이 되는 것 처럼

생존자들이 깨끗한 사람들은 아닐거란 복선처럼 느껴졌다.

내 예상보다 빠르게 사고가 아닌 살인이란 점이 밝혀졌지만,

이 책이 가진 반전과 묘미는 그 이후에도 차곡 차곡 등장한다.

마치 매 회차 마지막에 반전과 흥미를 유도하듯 절묘하게 끝내는 드라마를 보는 기분이랄까?

"어머 그런거였어?" 하며 여러번 흥미로웠다.








그런 반전?중 하나.

알고보면 앞에 등장한 이야기가 복선이나 힌트가 되었던 부분이다.

의뢰인이 작가에게 트라우마를 설명하며 예시로 든 환자 이야기.

후반부엔 그 사람이 의뢰인에게 꽤 중요한 인물이였다고 밝혀진다.

이런 연결이 여럿 등장하니 추리소설을 읽는 듯한 짜릿함도 느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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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너스 인간
염유창 지음 / 해피북스투유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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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한의 상황에 드러나는 인간의 민낯은 반전이 없지만 스토리 속 연결되는 이야기는 추리소설을 대하는 것처럼 긴장과 이해의 연속이였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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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것 작은 것 그 사이 어디쯤
카터 히긴스 지음, 다니엘 미야레스 그림, 조이스 박 옮김 / 반출판사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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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을 매우매우 애착하는 나로써!

이런 철학적 느낌이 물씬 풍기는 그림책은 참 매력적이였다!!!








첫 눈엔 BIG 과 small만 보였는데~~ 낑겨있는 Between의 의미에 대해 궁금해졌다.

마치... 첫째 막내 사이에 낑겨있는 둘째를 보는 것 같은 느낌이랄까???

'그 사이 어디쯤'에 집중하며 보려고 했는데,










#큰것 을 정의할 수 있는 말들과

#작은것 을 표현하는 문장들

#그사이어디쯤 을 나타내는 글들이 이어진다.

아! 이래서 #어린이 를 위한 #동화 책이란 생각을 하게 되었다.

어린이로 하여금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각자가 생각하는 큰 것, 작은 것의 의미를 찾아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있다.

사전적 정의가 아닌 내가 만든 뜻을 가진 단어는 얼마나 특별한 느낌을 줄까?

생각을 키워주는 그림책이 오랜만이라 사색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막내의 꼬꼬마 시절 작고 작던 주먹이 떠오른다.

나란히 누워 자다가 어느새 꼬마의 발이 내 무릎만큼 왔을 때,

작기도 하고 많이 컷기도 했던 새삼스러움도 떠오른다.

이제 나보다 키가 커진 첫째의 마음속 꿈이 얼마나 클지,

항상 골똘히 궁리하는 둘째의 머릿속 상상의 세계는 얼마나 클지,

막둥이가 달려 나가고 싶은 세상은 또 아이에게 얼마나 광활한 기회를 줄지.

크기에 대한 생각들이 꼬리를 물고 이어진다.







우리 시대를 살아가는 아이들은 크고, 작고, 그 사이 어디쯤의 크기들에

어떤 고유의 의미를 담게 될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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