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분 과학 - 세상에서 가장 놀라운 꿀잼 과학 이야기
이재범 지음, 최준석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무언가에 관심을 가지고 좋아하게 되는 계기가 있다. 나 같은 경우 과학에 관심을 가진 것은 중2때 담임선생님 덕분이었고, 과학을 좋아하고 지속적으로 탐구하게 된 것은 "1분 과학"이라는 유튜버 덕분이었다. 내가 느끼기에 1분 과학님은 단순히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시는 것뿐만 아니라 과학으로 얻은 영성적 깨달음을 선하게 나누는 느낌을 받았다. 한동안 유튜브를 하지 않으셔서 약간 걱정도 하였으나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가지고 돌아오셨고, 더구나 1분 과학이라는 책도 함께 가지고 오셨다.

1분 과학 책은 영상에서 담았던 이야기를 웹툰으로 쉽게 풀어냈다. 예전에 몇 번이나 보면서도 잘 이해하지 못했던 부분, 특히 '시간이라는 환상'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시간을 하나의 차원으로 보고 우리가 인식하는 3차원과 합치면 곧 4차원이 되는데, 우리는 3차원밖에 인식하지 못하기 때문에 4차원을 쉽사리 받아들이기 힘들어진다. 하지만 웹툰과 1분 과학님의 설명이 들어가면 아주 쉽사리 이해할 수 있다.

그 밖에 우리의 눈에 숨겨진 놀라운 진화이야기와 보이저1호가 촬영한 지구를 보며 철학적 질문을 던지는 에피소드는 다시 봐도 감동이었다. 사실 이 책이 웹툰으로 만들어져서 감동이 덜하지 않을까 내심 걱정했었든데 나의 오판이었다. 감동적인 이야기는 글로 보든, 영화로 보든, 웹툰으로 보든 변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사실 그림을 그리신 최준석님은 설민석의 역사이야기 책 그림도 담당하셨던 분으로 감동을 전하는 그만의 스타일이 있는 분이다. 글과 그림 모두 믿고 볼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1분 과학이다.

하나하나 모든 에피소드들이 중요하지 않는 것이 없다. 자라나는 아이들을 위해서, 그리고 본인 스스로를 위해서라도 한 번쯤은 꼭 보았으면 하는 책이다. 과학을 어렵게 생각하고 있다면 지금 당장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1개의 에피소드를 읽을 때마다 과학은 쉽고 재미있을 뿐 아니라 우리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들어준다는 사실을 깨달을 것이다. 더 나아가 우리의 존재와 삶에 대해서도 생각하고 철학적 깨달음도 얻을 수 있다. 유튜브뿐 아니라 책을 통해 다시 한 번 깨달음을 준 1분 과학님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