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브리프 DEBRIEF Vol.2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 - POST COVID-19 디브리프 DEBRIEF 2
바이러스디자인 UX Lab. 지음 / 바이러스디자인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인터넷시대, '마이크로 소프트 주식 사 놓을 걸',
모바일시대, '애플 주식 사 놓을 걸',
코로나 시대, ???

우리는 언제나 지나고 나서야 후회를 한다. 이제 이런 행동은 그말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 만약 우리가 코로나로 인해 달라지는 삶을 예측할 수 있다면 후회하기 전에 행동으로 옮길 수 있을 것이다. 그런 생각에서 집어든 책 "포스트 코로나 시대 달라지는 우리 삶"은 내 궁금증은 물론 변화되는 우리 삶을 적나라하게 보여주어서 그동안 코로나에 관해 의문으로 남았던 모든 것들을 한 번에 날려 버릴 수 있었다.

코로나는 왕관을 뜻하는 라틴어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모양이 왕관처럼 생겼다고 해서 질병 이름으로 붙여졌다. 정식 명칭은 COVID-19, corona virus disease 로 2019년에 발병되어 마지막에 19가 붙었다. 올해 초 WHO에서는 코로나에 대해 팬더믹을 선언함으로써 세계에서 4번째로 팬더믹이 선언된 질병이 되었다. 보통 전염병은 전염성이 높은 대신 치사율이 낮지만, 코로나의 경우 폐렴과 비슷한 자체적인 문제도 있지만, 변형을 통해 질병이 진화되고 있어 더 큰 문제가 되고 있다. 그에 따라 각국에서 치료제와 백신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고, 우리나라 역시 코로나 퇴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제약회사들이 엄청나게 바빠졌다. 그러나 수요가 폭증하는 건, 제약회사뿐만이 아니다. 소위 말하는 언택트 사업이 크게 뜨고 있다. 이 책에서는 코로나 시대에 크게 격변하는 산업을 꽤나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몇 가지만 살펴보고자 한다.

첫째는 물류산업이다. 우리나라는 코로나시대 이전부터 물류산업이 크게 발달하였고 쿠팡을 비롯해 다양한 물류회사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었다. 그런 영향 때문인지 타국에서는 화장지 하나를 구매하기 위해 폭동까지 일어나는데 반해 우리나라는 상당히 안정적(?)으로 물건을 수급하고 있다. 우리는 이미 시스템을 갖춰 놓았기 때문에 앞으로 배송서비스에 차질은 없을 것으로 예상되며, 소비자들이 집에서 안전하게 소비하려는 욕구 때문에 지속적인 성장과 매출증대가 예상된다.

둘째는 구독 사업이다. 코로나 이전에는 공유산업, 즉 에어비엔비나 우버 등이 강세였으나 현재는 매출이 30~40%까지 폭락하는 사태를 빚고 있다. 직원 해고도 30%에 육박할 정도로 어려운 사정. 그에 반해 구독 사업은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다. 애플을 예로들면, 이미 핸드폰 판매로 인한 수익보다 어플, 음악 등 구독을 통한 수익이 더 커지고 있다. 아마존의 경우에도 물류산업을 뛰어 넘어 다양한 산업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성장하고 있는데 월 구독을 통해 아마존월드 안에서 모든 생활이 가능하도록 혁신을 꾀하고 있다. 이들은 한 명의 소비자를 1회성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평생의 동반자로 인식하며 꾸준히 매출을 일으키고 있으며 추후 구독자를 확보하기 위해 더 다양하고 많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외에도 다양한 산업을 예로들고 있으며 어느 것 하나 허투로 지나칠 내용이 없다. 코로나에 대한 정의부터 다양한 산업, 변화되는 사회를 정확히 인지하고 싶다면 꼭 읽어보기를 권하고 싶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변화에 적응하고 나아가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이 되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