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워드의 선물 - 인생의 전환점에서 만난 필생의 가르침
에릭 시노웨이 & 메릴 미도우 지음, 김명철.유지연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자신의 인생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보통 그 사람들은 인생을 성공 아니면 실패로 극단적으로 나눈다. 우리의 인생이 그렇게 극단적인 두 분류로 나눌수 있도록 간단했었던가? 그렇지 않다. 인생은 생각처럼 단순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두가지로만 나뉘지 않는다. 복잡한 우리의 인생에 대한 큰 가르침을 받고 싶다면 책 <하워드의 선물>이 딱이라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하버드 경영대학원 최고의 교수 하워드와 에릭이 나눈 대화로 구성되어 있는 책이다. 주인공 하워드 교수는 심장마비로 쓰려졌다가 다시 살아난 뒤 주옥같은 인생 교훈들을 전해주기 위해 이 책을 에릭에게 쓰도록 하였다.

 


 


 

 

목차를 살펴보자. 인생에 꼭 필요한 교훈들이 차곡차곡 담겨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1장 지금 걸려 넘어진 그 자리가 당신의 전환점이다

2장 멈추고, 인생의 마지막 장면에서 다시 시작하라

3장 위대한 도전자들은 용감한 것이 아니라 단지 용기를 선택했을 뿐이다

4장 인생은 어려울 때가 제대로 가고 있는 것이다

5장 ‘되고 싶은 나’를 향한 삶의 균형 잡기

6장 당장의 만족보다는 ‘남기고픈 유산’을 향해 나아가라

7장 당신을 노리고 있는 달콤한 착각들

8장 당신의 능력은 ‘세상의 평가’보다 더 높은 곳에 있다

9장 당신에게 맞지 않는 신발은 과감히 버려라

10장 그대는 그대의 삶, 그대로를 살아라

11장 당신 인생에 투자할 진정한 멘토를 찾아라

12장 당신을 위해 구덩이로 뛰어들 사람은 누구인가

 

 

 

  삶에 있어서 가장 힘든 것이 무엇이라고 생각되는가? 하워드의 선물을 읽으면서 균형잡힌 삶을 사는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성공을 향하여 달리는 삶은 어쩌면 행복해 보일 수도 있다. 많은 사람이 성공하고 싶어하고 다들 바라는 것이니까. 하지만 이것은 다른 것들을 희생하게 만든다. 건강, 가족, 친구, 나의 영혼을 위한 가르침 등등... 성공에만 집착하다보면 다른 것들에 소홀하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교수 하워드의 이에 대한 의견은 무엇일까... 골고루 잘 하는 균형 잡힌 삶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우리는 한두 과목에 집중하여 A+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이보다는 여러 과목에서 B+을 받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고 한다. 균형이 무너진 우리의 삶은 다시 되돌리기가 힘들고 정상적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두려워 하는 것이 있다면 위험일 것이다. 새로운 것을 시작할 때, 특히 모험, 새로운 사업을 할 때 위험을 많이 느낄 것이다. 이런 것들로 성공하는 사람들은 그럼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을까? 그들도 사람이기 때문에 위험을 두려워 한다. 하지만 그들이 남들과 다른 점은 용기를 가지고 앞으로 나아간다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위험하다는 핑계로 용기를 내지 않고 현실에만 안주하려 한다. 하지만 도전 없이는 성공도 없듯이 용기를 내어 실패도 해보아야 성공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의 삶은 성공과 실패로 나뉠 수 없다. 성공과 실패가 계속 반복되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성공만 하는 사람은 이 세상에 없다. 그 위대한 에디슨도 엄청난 실패 끝에 성공한 걸 보면 알 수 있다. 

 

 


 

 

  우리 모두가 인생의 한 시점에서 느낄 법한 감정, 생각들이 압축되어 있는 책이다. 현실에만 파뭍혀 앞을 보지 못하다 어느순간 인생의 한 구석이 뻥 뚫리면서 내가 왜 이렇게 살고 있는 지를 되돌아 보게한다. 문제점 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해답을 찾아주기 때문에 힘들 때 위로 받고 어려움을 극복하는 데 힘이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