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 사람을 얻는 마법의 대화 기술 56
샘 혼 지음, 이상원 옮김 / 갈매나무 / 2015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 가장 중요한게 무엇인지 생각해 본적이 있는가? 우리는 보통 자신의 생각을 전달할 때 대화라는 매개체를 주로 사용한다. 이 때 대화를 통해서는 같은 정보도 180도 다르게 표현 될 수 있다. 이런 면을 살펴 볼때 우리는 인간관계가 대화를 통해 형성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라 하겠다. 대화의 방법에 따라서 상대방이 어떻게 나올지가 결정되기도 되기 때문이다. 책 <적을 만들지 않는 대화법>은 상대방을 적으로 만들기보다는 아군으로 만드는 방법을 설명해 주고 있다.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대화법을 통해서 적을 없애는 법을 배울 수 있다.








우선 이 책은 총 4부로 되어 있고1부에는 우아하게 적을 이기고 내편으로 만드는 방법이, 2부에는 하지 말아야 할 말, 해야 할 말이, 3부에는 원하는 것을 더 많이 얻는 대화의 기술이, 4부에는 사람을 얻는 대화법이 나와있다. 이 책의 큰 장점은 예시를 통해 올바른 대화법을 잘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인간관계에 문제를 겪는 여러 사람의 예를 통해서 우리는 올바른 대화법과 잘못된 대화법을 비교하며 배우게 된다. 한 예를 살펴보자. 한 아이가 엄마에게 "엄마는 내 엄마가 아니었으면 좋겠어요"라고 한다. 그럼 당신은 어떻게 대답하겠는가?








"그게 무슨 말버릇이니? 엄마한테" 라고 화를 내겠는가? 아니면, "그게 도대체 무슨 말이니?" 하고 이유를 들어볼 것인가? 우리는 보통 이런 좋지 않은 말을 듣게 된다면 먼저 화를 내고 본다. 하지만 우리가 설명을 듣기 위해 한 발짝 물러선다면 그 이유를 파악하고 차분하게 이야기를 할 기회를 갖게 된다. 물론 관계를 상하게 하지 않고도 말이다. 
이 책에는 이런 여러 예시가 담겨있다. 우리 삶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그런 상황들이기에 도움이 많이 될것이라 생각된다.






상사나 가족, 친구들... 우리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우리는 대화로 관계를 만들어 간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대화법은 아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주옥같은 짧막한 명언들과 함께 올바른 대화법에 관해 배울 수 있는 책이 바로 이 책이다.
지금이라도 이 책을 통해 대화하는 법을 바꿔보자. 그러면 당신 주위에 훨씬 많은 사람들이 모여들 것이다.
대화로 신뢰를 쌓고 사람을 얻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