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린다 뱁콕.사라 래시버 지음, 김보영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여성의 지위는 과거보다 한결 높아졌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거의 없던 과거와는 달리 현재에는 많은 여성들이 사회에서 눈부시게 활약하고 있다. 많은 여성들이 커리어 우먼을 꿈꾸고 또 그렇게 생활하고 있다. 그런데 우리사회의 여성에 대한 인식은 많이 향상되었는가? 어떤 면에서는 여성에 대한 인식이 좋아졌다고 하겠다. 그러나 <여자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는 아주 오래 전부터 존재해 온 성 차이가 여성의 인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남성과 여성이 원하는 것을 얻어야 하는 상황에서 취하는 태도를 통해 이 영향을 찾아 볼 수 있다고 한다.


 <여자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는 10장의 구성을 통해 여성의 요구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1장은 여자는 요구하지 않는다고 한다. 여성의 협상하고자 하는 욕구는 여성이 남을 더 배려해야한다는 사회적인 통념과 반대된다. 그래서 여성들은 그 욕구를 뭍어버리고 요구하지 않는다고 한다. 2장은 기회는 항상 오지않는다고 한다. 여성들은 열심히 노력한 결과를 남들이 스스로 알아주기를 바란다. 하지만 그런 기회는 자주 오지 않는다고 한다. 기회를 얻으려 노력하고 행동해야 알아준다고 한다. 3장은 협상전 정보를 수집하라고 한다. 여성은 자신의 가치를 판단하는 데 있어 무디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로부터의 정보가 필요하다. 4장은 착한여자라고 착각하지 말라고 한다. 요구할 것을 요구하지 않으면 착하다고 생각하는 데 그건 큰 오산이다. 남들은 오히려 멍청하다고 생각한다. 요구할 것은 요구해야 진짜 착하고 똑똑한 사람이다. 5장은 누구에게나 좋은 사람일 수 없다고 한다. 여성은 너무 공격적이거나 직설적이면 안됀다고 배운다. 하지만 때로는 영향력을 발휘하기도 해야한다. 그래서 다정함으로  대립적 상황을 피하며 다가가야한다고 한다. 


6장은 생각보다 협상할 수 있는 것이 많다고 한다. 여성은 너무 많은 것을 배려하여 자기 것을 잃는다. 하지만 협상은 불편한 것이 아니라 목표를 성취할 수 있는 도구인 것이다. 7장은 목표는 높고 구체적일 수록 좋다고 한다. 여성은 빨리 만족하고 초봉협상을 하지 않아 남성보다 적은 액을 받는 다고 한다. 목표가 낮아서 그런 것이다. 8장은 편견과 방해는 거침없이 무시하라고 한다. 여성의 제약은 사회적 환경이 만든 것이기 때문에 이를 극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한다. 9장은 여자는 탁월한 협상가라고 한다. 정보 공유를 통해 서로를 알아가며 협상하기에 좀 더 협력적이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10장은 인생은 협상의 연속이라고 한다. 하지만 여성은 협상을 하려기 보다 현재에 순응하려 한다. 이런 생각을 바꾸라고 한다. 환경을 개선하고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노력하라고 한다.


현대 사회는 과거와 매우 다르다. 여성의 위치가 상승한 만큼 한 층 높은 인식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여성이라고 낮은 목표를 갖어야 한다는 법은 어디에도 없다. 단지 여성 스스로, 또 그 사회 주변이 만든 굴레인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