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차별화를 할 것인가 - 평범한 것은 더 이상 성공이 아니다
김병완 지음 / 북씽크 / 201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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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전세계적으로 많은 것들이 평준화 되고 획일화 되는 현대사회에 살고 있다. 글로벌화라는 이름 아래 핸드폰, 티비, 컴퓨터 등 가전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 뿐만아니라 심지어는 미의 기준, 도덕적인 가치 까지 획일화 되어 가고 있다. 현대사회는 또 경쟁이 치열하다는 특징까지 있다. 이런 사회에서는 자칫 잘못하면 뒤쳐지기 쉽상이고, 때로는 도태되기도 한다.  어떻게 하면 이런 사회에서 살아남을 수 있고 성공할 수 있을까? 저자는 차별화가 그것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 한다. 다르지 않으면 죽은 것이나 다름 없다고 이야기 한다. 왜그럴까? 이 책에는 차별화의 중요성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온다.


먼저 차별화의 중요성을 알아보자. 획일화 된 갈색소 집단에서 눈에 띌 수 있는 소는 보라색 소이다. 다른 사람과 달라야지 눈에 띌 수 있고 선택 받을 수 있다. 소비자에게 흥미를 끌 수 있는 무엇이 바로 '남과의 차이'인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나 자신을 발견하라고 한다. 다른 사람과 다른 '나'를 발견하라고 한다. 우리는 학교에서, 사회에서 우리가 평범하다고 세뇌당한다. 하지만 우리는 그런 고정관념을 타파하지 않고서는 비범함을 만들수 없다고 한다. 삼성 이건희 회장의 예를 보자. 그는 완벽주의적이고 철두철미하기보다는 창의적이고 사색을 많이 하는 사람이다. 그는 일처리로 바쁜 다른 리더들과는 달리 그의 철학적 사색과 남다른 경영 스타일을 고집했다. 그 덕분에 그는 삼성의 300배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그가 남들과의 다름을 선택하여 그런 성공을 가져올 수 있었던 것이다.


차별화 하는 데도 여러 방법이 있다고 한다. 리마커블 하게 차별화하기, 성공을 차별화하기, 작은 것부터 차별화하기, 단순하게 차별화하기 등 4가지 방법을 말해주고 있다. 첫째로 리마커블하게는 세상을 놀라게 하라는 것이다. 남이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것으로 세상을 바꾸라는 것이다. 둘째로 성공은 대담해야 할 수 있다고 한다. 탁월하게 기적을 만들어 성공하라고 한다. 셋째로 작은 것부터 즉 나부터 차별화 하라고 한다. 1인 기업 대표라 생각하고 차별화 하라고 한다. 작은 물방울이 모여 바위를 뚫을 수 있는 것처럼 작은 것이 나중에 큰 것을 바꿀 수 있기에 나부터 시작한다면 세계를 바꿀 수 있게 될 것이다. 넷째로 단순하라고 한다. 나이키가 성공 할 수 있었던 모토는 just do it이라는 짧은 문구였다. 단순한 것이 임팩트가 강하고 뇌리에 세겨질 확률이 높기에 단순함을 이용하라고 한다.


글쓴이의 말처럼 차별화를 통해 세계를 바꿔보자. 우리 모두는 비범함을 가진 존재이다. 하루하루가 그 비범함의 밑거름이 될 수 있기에 오늘 부터 차별화를 시작해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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