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의 진로 나침반
정철상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12년 10월
평점 :
품절



세상에는 너무 많은 길이 있다. 대기업으로 가는 길, 외국계로 나가는 길, 공기업으로 가는 길 등등... 그래서 많은 청년들이 어느길로 갈까 고민하고 머리아파 한다. 어떤이들은 제대로 생각해 보지도 않고 남의 말을 따라, 아니면 그냥 시대의 흐름에 따라 목적없이 헤멘다. 청춘의 진로 나침반이 있다면... 우리 청년들은 어디로 가야할지 빨리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진로 나침반의 역할을 위해 씌여졌다. 청년들이 방향을 잡고 목적지로 잘 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이 책을 조금만 더 일찍 접했더라면 하는 생각이 든다. 하지만 나도 나의 목표에 대해서 나의 인생 방향에 대해서 다시한번 생각해 보도록하는 책이었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우선 비전을 수립하라고 한다. 삶의 의미를 찾고, 성공하고, 행복하기 위해서는 비전이 필수라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올바른 방향의 비전, 가슴뛰는 비전, 원대하고 현실적인 꿈을 가지라고 한다. 비전을 찾기 위해서 미래 일기를 작성해 보라고 한다. 미래의 이력서는 앞으로 어떤 것을 이루고 싶은지 상상해 보도록 해줄 것이다. 이런 인생계획표는 앞으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알려주는 나침반이 될것이다. 


인생계획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내가 미래에 어떤 것을 하고 싶은지 정해야 한다. 그럼 미래에 무엇을 할까? 나에게 맞고 나의 흥미를 반영할 수 있는 그런 직업을 찾으라 한다. 외향적, 내향적, 실용적, 이상적, 논리적, 감성적, 계획적, 변화적 등등 다양한 성격을 조합하여 우리는 자신을 알고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다. 나의 흥미와 강점을 고려하여 정할 수 있다. 


직업탐색을 위해서는 정보를 얻어야 한다. 어떤 직업이 있는지 어떤 분야에서는 무엇을 하는 지등등... 홈페이지 등을 통해 그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런 것은 나의 흥미와 강점을 포함해야하는 것이기 때문에 노력이 필요하다. 능동적으로 찾고 학습해야하는 것이다. 직업을 정한 것이 끝은 아니다. 이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래서 시간관리를 통해 목표 달성을 하라고 한다. 자기 관리를 하고 롤 모델을 통해서 배우라고 한다. 


이 모든 것은 어쩌면 우리가 삶을 살면서 이미 해 온것 같기도 하다. 내가 원하는 분야, 잘하는 분야로 나가는 것은 어찌보면 당연한 것 같기도 하기 때문이다. 또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보다 뛰어나야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정석인 듯이 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뚜렷한 목표, 뚜렷한 꿈은 추진력을 몇배 더해준다. 그렇기에 이 책을 읽고 빨리 미래를 계획하고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이 유용할 것 같다. 삶 전반적인 목표를 향해 나가는 법을 가르쳐 주기에 많은 사람들이 이책을 일찍 접한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