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나로 살아갈 수 없다면 - 젊은 그대를 위한 김태진의 메시지
김태진 지음 / 한언출판사 / 201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인은 남의 기대치에 무척이나 신경을 쓴다. 남보기에 좋은 회사에 다니고 싶어하고, 돈도 많이 벌고 싶어하고, 얼굴도 이뻐보이고 싶어하고... 자신의 만족을 위해서라는 말로 포장하여 많은 사람들이 남의 눈에 잘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물론 진심으로 자신을 위해 그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이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나도 눈치보는 한국문화에 물들어 남의 눈에 나기 싫어하고 많은 사람이 걷는 길을 따라 걸으려고 노력해왔던 사람중에 한명이다. 그러나 이 책 '내가 나로 살아갈 수 없다면'은 나에 대해 탐구하고 내가 나로 살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젊은이들이 꿈을 찾고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코칭하는 책이다.


나의 꿈은 무엇인가? 우선 내가 잘하고 좋아하는 것에 대해 생각해보라고 한다. 내가 나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에서 일하는 꿈을 가지라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꿈에 대해 생각해 볼 겨를이 얼마나 많이 있었는가? 현재의 대입 시스템이 수능점수에 맞게 대학을 선택하고 과를 선택하도록 맞춰져 있기에 자신의 꿈에 대해 생각보는 사람은 많이 없다고 한다. 많은 대학생이 꿈이 없이 어디 갈데 없나 하는 식으로 대기업, 또는 안전한 교직과 공직으로 향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의 윗세대들은 많은 고생을 하며 꿈을 키우고 이 나라를 발전키켜온 사람들이다. 그들의 눈에는 이런 대학생들이 얼마나 한심해 보이겠는가. 꿈도 없고 미래도 없고... 그래서 이 책은 꿈을 발견하라고 한다. 스펙도 중요하지만 스펙보다 더 중요한 것이 꿈이고 그에 대한 목표를 세우는 것이다.


내 인생은 나의 것이다. 공연의 무대에서 내가 주인공이기에 내가 나서야 하고 내가 원하는 것을 해야한다. 관객들에게 주인공이 없는 무대는 죽은 것이나 다름없다. 내 인생의 주인이 되기위해 어떻게 꿈을 키울까? 꿈이 없는 사람들은 하고 싶은 일이라도 적어보라고 한다. 하고 싶은일을 적고 커리어 골을 만들라고 한다. 미래에 어떤 사람이 되어있을지 상상을 하며 목표를 잡아보라고 한다. 내가 미칠 수 있고 내가 몰입할 수 있는 분야야말로 그런 꿈을 키울 수 있는 곳이다. 목표기업을 줄이고 나의 재능을 펼칠 수 있는 곳에 많은 힘을 기울이라 한다. 젊은이들에게는 젊음이 있기에...그 어떤 것도 허락된다고 한다. 잃을 것이 없기에...Nothing to lose. 도전이 있다면 꿈을 이룰 수 있다. 실패에 굴하지 않고 목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라고 한다. 내면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멘토와 인맥을 통해 앞으로 나아가라고 한다. 


희망적인 메세지와 많은 학생들의 성공스토리로 취업준비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대학생, 취업준비생이 꿈을 찾고 취업에 성공하며 나아가서는 사회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