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려면 함께 가라 - 피자헛, KFC, 타코벨을 성공으로 이끈 얌브랜드의 혁신 전략
데이비드 노박 지음, 고영태 옮김 / 흐름출판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도나도 성공하고 싶어한다. 하지만 성공의 비법은 그리 간단하지가 않다. 끊임없는 노력과 노하우를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기려면 함께 가라'는 성공하기 위해 비지니스를 어떻게 이끌어가야 하는 지에 대한 답을 알려주고 있다. 피자헛, kfc, 타코벨을 성공으로 이끈 얌 브랜드의 예를 통해서 그 대답을 찾아보자. 그 비결이 뭘까? 얌브랜드의 성공비법은 훌륭한 리더와 그 조직이라고 할 수 있다. 데이비드 노박은 사람이 가장 중요하고 그 문화가 성공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말하고 있다. 즉, 이 책의 제목처럼 혼자 앞서간다고 그 조직이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이기고 싶다면 다 같이 함께 나아가야 성공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나도 데이비드 노박의 의견에 전적 동의한다. 기업은 사람이 만들어가는 것이고 그 사람들이 행복할 때 조직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수익도 많이 나고 회사가 잘 돌아갈 수 있는 것이다. 이 관점에서 얌 브랜드는 리더를 정말 잘 만났다는 생각이 든다. 데이비드 노박은 팀원들이 의견을 마음데로 낼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고, 자신이 일한만큼 보상받을 수 있는 문화를 만들었다. 이런 문화를 바탕으로 한 협력은 직원들로부터 주인의식과 책임을 끌어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식과 직원들의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었기에 얌 브랜드가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 



데이비드 노박은 리더가 필요로 하는 능력으로 인재를 잘 활용하는 법을 꼽고 있다. 사람들의 재능이 각기 다르기 때문에 그 재능들을 서로 보완하여 완벽하게 일처리를 할 수 있도록 말이다. 즉, 꼼꼼한 사람은 꼼꼼하지 않은 사람과 일하도록 하는 것이다. 리더는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할 줄 아는 것 뿐만아니라 진정성과 열정, 개방성을 보여주는 것도 필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리더는 많은 자기성찰을 필요로 한다. 자기성찰을 통해 리더로서의 자질을 더 발전할 수 있도록 말이다. 그래서 이 책은 구석구석에 있는 평가코너를 통해 나를 되돌아 보고 부족한 점은 고쳐나갈 수 있도록 되어있다. 나도 나에 대해 다시 되돌아보게 되었다. 앞으로 리더가 되고 싶은 사람으로 나의 리더쉽은 어떠한 지, 나는 얼마나 팀원들을 배려하는 지 등등을 말이다. 현재 나는 아직 작은 싹이라고 하고 싶다. 경험도 부족하고 이론도 부족하지만, 앞으로 부족한 것들을 채워나갈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