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 인생 항로를 잃어버린 엄마들을 위한 단단한 마음 철학
김선호 지음 / 서사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마흔이라는 단어, 시간의 무게가 다가올 무렵, 그 무게와 비례하며 공허함을 느끼는 마흔의 즈음의 사람들 특히 여성인 엄마들에게

작가가 들려주는 따뜻한 위로의 메세지가 가득한 책. 『마음이 흔들려서, 마흔인 걸 알았다.』 이다.

책제목과 여인의 뒷모습이 그려진 책 표지마저 그 마흔이라는 나이의 감성을 전하는 듯 하다.

자신이 생각한 '나'와 현실 속 '나'의 격차가 벌어지며 그 간극으로부터 오는 '공허함'에 힘들어하게 되는 나이 마흔.

그로인한 보상 상실과 자아 상실로 인한 심리적 위기가 찾아오는 나이 또한 마흔 즈음이라고 한다.

저자는 무엇을 해 놓았는지 뒤돌아보니 아무것도 이루어놓은게 없는 것 같은 이 시기에 우리는 시간을 내고 힘을 내어 자신을 돌아보아야 할 시간이라고 강조한다.

단순히 우울감이나 체력적 부족이라는 말로 대체하여 나를 방치하지 말고 나를 되돌아보며 나를 찾아야 한다는 말이 크게 다가온다.

이를 플라스틱통의 작은 구슬과 큰 구슬로 비유하는데, 이것이 '타인으로부터의 기대'가 채운 삶의 공허함을 이해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나는 나의 플라스틱통에 작은 구슬만을 채우려 전전긍긍하며 애쓰지 않았나, 돌아본다.

스스로 할 수 있는 적당한 한계선을 긋고 타인의 시선을 덜어낸 빈 시간에 '자아 욕구'라는 큰 공들을 하나씩 넣어보는 시도를 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키우며 수많은 수식어로 불리던 엄마들인 우리는 아이가 커가고 독립의지가 강해질수록 공허함과 외로움에 힘겨워지며 나를 둘러싼 수많은 이름에 더하여 새로운 이름을 찾으려고 애쓴다.

하지만, 그 과정인 중간항로에서 우리는 우리를 누르고 있던 수많은 이름을 덜어내고 고독함을 선택하여 나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현재 초등학교 교사인 저자가 나누는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이야기가 예시로 나오는데, 나 또한 학부모이기에 공감가는 말들이 많았다.

변화되는 가정환경, 그로인한 아이들의 육아에 늘 고민하고 힘겨워하는 부모들의 마음을 다독이며 인생의 항로를 찾아 내면을 다스리는 방법을 알려준다.

마흔이라는 나이는 이제껏 나를 둘러싸며 상황과 적당히 타협한 내가 아닌 내가 원하는 진정한 나를 찾아가는 시간이다.

그 과정은 괴롭고 무섭고 슬플 수 있지만, 그러기에 더욱 위로가 필요하다고.

거창한 무언가를 하는 것이 아닌, 작은 쉼과 주변을 살펴보고 내 마음의 소리를 들어 서두르지 않고 찬찬히 한걸음 내 딛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내 이름'을 찾는 마흔의 시기에 들어설 수 있다.

마흔이라는 나이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었고 고민하지 않았었는데, 막상 저자가 들려주는 위로의 말들을 읽어보니 내 내면에도 위로가 필요했었구나, 다만 내가 돌아보지 않고 보듬지 않아 모르고 있었구나 라는 생각이 든다.

내가 아닌 아이의 엄마로, 사회의 관계에서 만난 직급의 모습으로 엮어진 수 많은 만남조차 힘겨웠을 수 있기에 마흔 즈음엔 인간과계를 점검하는 시간도 필요하다고 한다.

 


 

 

엄마 나이가 마흔 즈음이 되면 아이에게 사춘기가 찾아오고,

엄마의 소진된 공간을 '공허'가 채웁니다.

...

이 시기의 엄마들은 대부분 자신의 내면에 그림자가 생겼다는 것조차 의식하지 못합니다.

그저 더 피곤해지고, 우울해지고, 나도 모르게 화가 올라올 때가 있다고 여길 뿐이지요.

자, 이제 내면의 그림자를 마주할 시기가 됐습니다.

p86

시간과 상황에 따른 내면 감정의 변화에 대해 읽어내려가다보면 지금 내가 느끼는 감정과 기분 행동들이 조금씩 이해가 가며 나를 알게된다.

나의 처지와 상태, 답답했던 나의 마음들이 조금은 해소되면서 마흔 즈음의 엄마의 나를 안아줄 수 있게 된다.

아이들과의 관계 남편과의 관계 그리고 시댁, 친정, 회사, 주변인들과의 관계에서 힘겨워하는 마흔 즈음의 엄마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이해하게 되는 놀라운 경험으로 나를 더욱 사랑하게 되며 앞으로 나아가는 변화의 자리를 갖게 될 수 있다.

스스로 선택한 고독, 변화, 사색과 명상의 시간을 통해 나를 마주한 마흔의 우리는 새롭게 얻게 된 나침반을 통해 더 나은 나만의 인생의 항로를 설계하며 앞으로 나갈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된다.

나를 둘러싼 수많은 관계중 마흔 즈음엔 관계들에 대한 부담감이 더욱 무거워지는 것 같다.

아이들의 성장, 부모의 나이듦 그로인한 상실등이 있는데 이에 관해서도 따뜻하게 이야기해주며 각자의 상황에 맞게 위로의 말이 살아 숨쉬게 한다.

 


 

 

마흔까지 흔들렸으면 충분하다.

"이제 자신을 위해 삶의 큰 줄기, 즉 삶의 목적을 찾길 바랍니다.

목적은 최후의 순간에 이룰 수 있는 무언가가 아닙니다.

하루하루 실천하고 노력하는 모든 순간이 모여 목적이 있는 삶을 만듭니다."

p215

어쩌면 마흔 즈음은 또 다른 나를 찾아 새로운 삶을 다지게 되는 출발선일수도 있겠다.

나를 둘러싸 내가 아니였던 상황들에서 벗어나 온전히 나에게 집중하고 내면의 나를 자라게 하는 귀한 시간이 바로 마흔 즈음이라는 생각이 드니

이전에 고민하지 않고 쉬어 돌보지 않았던 내가 이 책을 만난건 축복이라는 생각이 든다.

 


 

 

챕터 4에는 마흔 공감 토크로 엄마들을 위한 긴급 솔루션이 수록되어 있는데, 이 부분은 사춘기를 맞이하며 갖게 되는 육아의 고충에 대한 현실적인 질문과 대답이 있어서 흥미롭게 읽을 수 있었다.

마흔 즈음의 모든 엄마들, 여성들에게 추천하고 싶다. ^^

 

 

 

 

 

◀ 해당 글은 서사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고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