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사장의 지대넓얕 4 : 보이지 않는 손 - 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 생각을 넓혀 주는 어린이 교양 도서
채사장.마케마케 지음, 정용환 그림 / 돌핀북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권~3권까지 역사 이야기를 통해 우리의 지식을 넓혔다면 4권 : 보이지 않는 손에서는 우리 사회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경제에 대해 이야기해요.

쪼렙신 알파와 시간여행을 하는 평범한 청년 채를 통해 경제를 알게 되지요.

예측불허의 복잡하고 빠른 21세기에 다시 만나게 된 쪼렙신 알파와 채는 우리에게도 익숙한 공간인 카페에서 조우하게 돼요.

조그만 커피숍의 사장이 된 채는 자신이 원하던 사장으로 경제의 중심에 서 있었어요.

알파는 쓸쓸하고 변화무쌍한 시대에서 만난 채가 무척이나 반가웠지만, 상위 신에게 자신이 경험한 '인류의 경제'에 대한 보고서를 써야 하는 것만으로도 머리가 복잡한 상태였어요.

채는 그런 알파에게 간단하게 정리한 경제체제에 대해 이야기해주며 경제 이야기는 시작돼요.

 

 


 

 

 

초기 자본주의

후기 자본주의

신자유주의

공산주의(사회주의)

 

4가지로 나뉘는 경제체제를 시간여행을 하듯 경험하게 해주는 채의 카페는 독자인 우리를 어려움없이 경제체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해주지요.

지식카페인 채의 카페는 평범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지식을 체험할 기회를 제공하고 지적 대화를 나누는 기쁨을 주고 있었어요.

하지만, 그 안에서 일어나는 경제활동은 놀라운 결과를 가져오게 돼요.

더 자세한 이야기들은 채사장의 핵심 노트와 마스터의 보고서로 이해를 도와주는데, 이 부분이 좋았어요.

경제가 바뀌면 모든 것이 바뀐다고 말한 마르크스의 주장을 통해 경제활동에 대해 보다 심도있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거든요~

 

재미있었던 부분은 역시 알파가 채의 커피를 마시고 문을 통과해 시장의 자유와 정부의 개입이 있는 극단적인 상황을 체험하는 부분이었어요.

정부의 개입에 따라 시장의 자유가 달라지고 그에 따라 세금과 복지가 차이가 난다는 것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거든요.

더 나아가 아이들과 현재 여러나라의 정책들을 이야기하며 어떤 선택을 하고 왜 그런 선택을 했는지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나누었어요.

 

 


 

 

그리고 나아가 자본주의와 공산주의편으로 넘어가요. 그리곤 보이지 않는 손을 이야기한 애덤스미스가 등장하지요.

자신의 이익을 챙기려는 사람들의 이기심덕에 사회는 발전하지만 보이지 않는 손이 그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며 결국 이익으로 이끈다는 주장말이에요. 그리곤 알파는 자신도 카페의 사장이 되기로 결심하지요.

경쟁을 통한 발전을 이끌어내어 부를 이룬다는 생각이 알파의 꿈은 어떻게 될까요?

알파가 채의 카페보다 더 크고 화려한 카페를 열어 경쟁을 유도했듯이 더 능력있고 경쟁력있는 누군가는 알파의 카페보다 더 크고 값이 싼 가격의 커피를 파는 카페를 운영해요.

서로 손님을 끌어모으기 위해 시작된 경쟁이 의도치 않았던 결과로 나타나자 지난날 겪었었던 대공황의 악몽이 떠오르며 채에게 도움을 청하지요.

 


 

 

 

채......

나는 오랜 시간을 살아왔어.

사람들의 생각과 삶의 양식이 바뀌는 것을 지켜보았지.

역사가 바뀌고, 정치가 바뀌고, 문화와 의식이 바뀌니, 사람의 삶이 바뀌는 것도 당연하다 생각했어.

그런데 이제 깨달았어.

그 변화의 중심엔 '경제'가 있었다는 걸.

...

"난 좋은 경제체제가 사람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해!

p154

 

실제 경험에 의해 보이지 않는 손이 모든 걸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된 알파는 무언가 다른 방법이 필요함을 알게 돼요.

그리고 케인스라는 경제학자가 등장하며 5권을 기약하게 한답니다.

 

애덤 스미스, 케인스등 경제학자들을 이렇게 거부감없이 재미나게 만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채사장의 지대넓얕은 정말 대단한 것 같아요.

아이들에게도 새로운 지혜와 영감을 얻게 하는 이야기는 우리사회를 이끌어가는 경제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며 다가가게 해주네요.

다양한 경제체제를 재미난 이야기로 받아들이며 경제에 따라 달라지는 사회의 모습에 대해서도 곰곰 생각해보게 해요.

더 나아가 정치와 역사까지도 관심을 가지며 질문하는 아이들에게 인문학적인 소양을 기르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알파가 경험한 초기 자본주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한 새로운 경제체제는 어떠한 변화를 이끌며 역사를 바꾸었는지 5권이 벌써부터 기대되네요~

아이들과 꼭 읽어야 할 인문학서적인 『채사장의 지대넓얕』 추천합니다!!!

 

 

 



 

◀ 해당 글은 돌핀북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고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