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 진짜진짜 공부돼요 21
신현배 지음, 지문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국 국기는 세계에서 유일하다.

어느 나라 국기와도 닮지 않았다.

한국 국기에는 세계의 모든 철학이 담겨 있다.

우주의 질서와 인간의 조건, 삶과 죽음의 모든 운명이 선, 점, 원, 빨간색, 흰색, 파란색으로 그려져 있는 것이다.

-콘스탄틴 버질 게오르규-

p62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

우리는 태극기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태극기가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태극기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지, 언제 태극기를 달아야 하며 태극기에 담긴 순국열사들의 이야기까지

광복군 할아버지가 들려주는 태극기 이야기는 우리가 꼭 알아야할 태극기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에요.

 

 


 

 

 

시골에 사는 태극이네 할아버지가 태극이네 집을 방문하고 삼일절에 동네를 돌아다니다가 국기를 달지 않은 집을 보곤 호통을 칩니다.

게다가 국기를 거꾸로 단 집도 있으니, 바로잡기 위해 할아버지는 그 집을 방문하지요.

그 집은 태극이 친구인 국기네 집.

국기와 태극이가 친구인것을 알고는 할아버지는 태극기에 대해 이야기를 들려주십니다.

 

임시정부에서 백범 김구 선생을 모시고 이범석 장군이 이끄는 광복군에서 훈련을 받으셨던 할아버지는 그때의 이야기를 시작으로 태극기에 얽힌 여러가지 의미있는 이야기들을 해주십니다.

 

할아버지로부터 듣는 태극기 이야기.

책에는 부끄럽게도 어른인 내가 알지 못했던 역사적 이야기까지 빼곡히 들어차 있었습니다.

태극무늬, 건곤감이로 태극기를 다 알았다고 생각했던 제가 너무너무 부끄러웠지요.

그만큼 아이들에게는 이 책을 통해 태극기를 바로 알며 그 안에 깃든 조상들의 정신을 똑똑히 알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서 참 좋았답니다.

 

 


 

 

할아버지의 태극기 이야기 중간중간에는 우리나라에 대해 보다 정확히 알 수 있도록 많은 정보들이 수록되어 있어요.

한국의 5대 상징물부터 태극기에 얽힌 순국열사인 안중근, 유관순열사등 인물에 대한 정보 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나라의 국기의 모습과 그 안에 담긴 뜻, 그리고 국기가 생긴 유래까지 다양하고 넓은 범위까지 아우릅니다.

책 옆에는 이야기에 나오는 인물들이나 사건들에 대한 설명이나 실사를 첨부해서 이해를 도왔어요.

그래서 글자가 빼곡해 보여서 처음엔 아이들이 읽기에 조금 주저했던것도 사실이에요.

하지만, 책을 읽다보면 전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어서 책에 폭 빠져 읽게 됩니다.

 

무엇보다 태극기가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알고 계신가요?

조선 시대 고종 임금때 강화도에 일본 군함 운양호가 나타났어요. 이 배는 조선의 동남 해안에서 청나라에 이르는 뱃길을 연구하라는 명을 받고 우리나라에 온 배였지요.

그 때 강화도 초지진에는 조선군 포대가 주둔해 있었고 낯선 배가 다가오자 경고를 했지요.

하지만 일본 운양호는 멈추지 않고 초지진을 향해 다가왔고 이에 조선군 병사들은 대포를 쏘았어요

일본군도 대포 공격에 초지진을 향해 대포를 쏘아 많은 병사들이 목숨을 잃었어요

이 사건을 운양호 사건이라고 하는데 일본군은 뻔뻔하게 자신들의 피해를 보상하라며 생때를 썼대요

그리고 협상을 하러 만난 자리에서 일본군에게 어느나라 배라는 것을 밝히지도 않고 우리나라를 침범했으니 우리의 공격은 정당하다라고 말했지요.

이에 일본군은 자신들은 일본 국기를 달았는데 무슨소리냐며 발끈했어요.

 

그때까지 조선에는 국기도 없었을 뿐 아니라 국기가 무엇인지도 몰랐기에 일본 운양호에 달린 일본국기를 보고도 인지하지 못했던 거에요.

이런 일을 겪은 후 조선은 국기에 대한 필요성을 절감했고 고종과 신하들은 국기를 어떻게 만들지 고민했다고 해요.

청나라는 조선에게 청나라 국기와 비슷한 국기를 만들게 해 청나라의 속국임을 나타내려 하기도 했다네요.

하지만 고종은 조선은 독립 국가인데 어떻게 청나라 국기와 비슷한 국기를 사용하겠냐며 거절했다고 하네요.

그리고 여러 사람의 도움을 받아 정리되어 탄생한 태극기.

태극기가 어떻게 만들어지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몰랐던 터라 더 재미있게 들었던 이야기에요.

 

태극기를 조선 국기로 공포하고도 일본에게 나라를 빼앗기면서 국민들은 태극기의 형태를 자세히 몰랐고 그래서 태극기의 모양이 저마다 달랐었음도 이해하게 되었어요.

하지만 국민들은 태극기에 대해 알았고 독립운동에도 태극기를 뿌리로 하여 우리나라의 자주독립을 외쳤다니 정말 선조들의 애국심에 뭉클한 감동이 일었답니다.

 

 


 

 

 

태극기에 혈써를 쓰며 나라에 목숨을 바치기로 맹세한 안중근

태극기의 정확한 모양을 몰랐지만 태극기를 만들며 독립이 되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을 담아 3·1운동을 한 유관순

태극기가 아닌 일장기를 가슴에 달고 뛰어야만 했던 손기정 선수와 올림픽에서 금메달을 딴 손기정 선수의 가슴에서 일장기를 삭제하며 신문에 사진을 실어 조용한 반항을 했던 일장기 말소 사건

세계를 놀라게 한 2002년 월드컵 길거리 응원과 1천만원 정도의 제작비를 들여 만든 대형 태극기.

 

태극기를 보다 정확하게 알게 됨으로써 우리가 왜 태극기를 존중하고 사랑해야 하는지를 저절로 알게 된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으며 태극기에 대해 몰랐던 역사적사실들을 알게 되니 애국심도 더 깊어지고 태극기를 바라보는 자세 또한 달라지는 것 같았네요.

이제는 꼭 꼭 국경일에 태극기를 계양하며 태극기에 담긴 그 이념과 기상을 기억하도록 해야겠습니다.

 

아이들과 함께 읽는 책으로 강추합니다.




 

* 해당 글은 가문비어린이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 받고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